본문 바로가기
기독교의 진리를 소개합니다

1. 하나님은 누구신가?

by 서귀포강변교회 2008. 4. 17.

1. 하나님(God) -  최고의 존재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는 많은 학설이 있으나 우리는 성경에 의존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구약은 하나님을 스스로 존재하는 분, 영원하신 분, 모든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분으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의 초월성과 최고의 완벽한 성품을 예시하며 성 삼위의 성경적인 진리를 예견하게 한다.

 

 구약의 하나님은 인간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시는 분이시심을 그분의 이름과 성품으로 잘 나타내 보이시고 있다 하나님의 유일성에는 아버지, 아들, 성령이 존재하고 있으며 (삼위일체) 성육신은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그림자로 예표 되고 있다


1) 전능하신 하나님

엘로힘 (ELOHIM) = 전능하신 분 (복수) 구약에 무려 2,500회 사용됨 삼위 일체 (아버지, 아들, 성령)를 설명하고 있다

  창1;1 “태초에 하나님”

엘 (EL) = 전능하신 분 또는 창조주를 암시한다

  출6;3 “전능의 하나님으로”

  삼하22;33 “하나님은 나의 견고한 요새시며...”

 

엘-엘욘 (EL-ELYOU)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창14;18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엘 사다이 (EL-SHADDAI) = 모든 것을 공급하시며 필요를 채우시는 분

  창17;1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창49;25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창28;3.4 “전능하신 하나님이 .....너로 생육하고 번영하여...”

엘-올람 (EL-OLAM) 영생하시는 하나님

  창21;33 “영생하시는 여호와의 이름을”


2) 속죄의 성격을 띠고 있는 명칭

여호와 (야웨) 스스로 존재하는 자, 속죄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약7,000번 사용

  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출12;12,13“나는 여호와로라....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 가리니..“

 

여호와 - 엘로힘 (JEHOVAH-ELOHIM) = 창조주로써의 주 하나님

  창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대로 사람을 만들고”

  출3;6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 - 이레 (JEHOVAH-JIR도) = 여호와께서 (희생)을 준비하시리라

  창22;13,14 “한 수양이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여호와 - 라파 (JEHOVAH - RAPHA) 치료하시는 여호와

  출15;26 “나는 치료하는 여호와시니”

 

여호와 - 닛시 (JEHOVAH - NISSI) 여호와는 나의 기

   출17;15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여호와 - 살롬 (JEHOVAH - SHALOM) = 여호와는 평강이라

  삿6;24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살롬이라”

 

여호와 - 라아 (JEHOVAH - RAAH) = 여호와는 나의 목자

  시23;1 “주는 나의 목자시니”

 

여호와 - 치드케누 (JEHOVAH - THIDKENU) 우리의 의가 되시는 (메사아)

  렘33;16 “예루살렘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입으리라”

 

여호와 - 삼마 (JEHOVAH - SHAMMAH) =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

  겔48;35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 삼마라 하리라”

 

여호와 - 사바옷 (JEHOVAH - SABAOTH) = 어려운 때에 나타나시는 권능

  시46;7,11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니”

  말3;17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3) 하나님의 초월성과 완벽하신 성품에 나타난 명칭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 그는 능치 못할 것이 없으시다

  렘32;17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마19;26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

 

하나님은 편재하시다 = 그는 어디나 계시다

  시139;7-10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렘23;24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하나님은 전지 하시다 = 그는 속임을 당하시지 않는다

  시139;1-6 “나의 모든 행위를 익히 아니오니”

 

하나님의 초월성 = 그를 능가할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대하6;18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하나님의 불변성 = 그는 변치 않으신다.

  시102;26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하시겠고”

  약1;17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하나님은 내재해 계신다 = 그는 모든 것을 주관하신다.

  잠15;3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

  마10;30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바 되었나니”

 

하나님은 거룩하시다 = 거룩하신 성품

  레11;44 "나는 여호와 내가 거룩하니“

  요17;11 “주님의 기도 ”거룩하신 아버지여“

 

 하나님은 영이시다

  요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하나님은 빛이시다

  요일1;5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요일4;8 “하나님은 사랑이시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