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을 분별하는 43가지 방법
(탁지원 전도사(현대종교 대표)가 말하는...)
1. 기성교회의 간판을 붙여도 성경에 있는 진리의 말씀보다 개인의 사상을 전파한다. 미신적인 요소가 많다.
성경에 있는 말을 하면 무조건 이단으로 간주해야 한다.
2. 성경을 가감한다.(성경을 완전히 곡해하면서 자기들의 교파확장을 위하여 소책자 및 전도용 책자를 만든다)
3. 이단들은 거짓예언, 환상을 좋아하며 신도들을 황홀경에 빠지게 한다.
4. 한때 교단의 교파에 몸 담았던 자들이 신흥교파를 만들어 낸다.
5. 하나님의 절대섭리를 인간의 자유의지로 조정하려고 한다.
6. 종말론 교리 중에 시한부 재림 및 후거와 재림일자를 못박아 놓는다.(성경의 마태복음 24장에 분명히 예수재림을 아무도 모른다고 말씀하셨다)
7. 구원교리 중에도 하나님의 예정론을 부인하며, 창조이전에도 사람이 살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8. 절기와 때 그리고 음식물에 대하여는 특히 율법적이다.
9. 이단들은 자기들만 구원 받았다고 주장한다.
10. 주관적 개인 체험을 하나님께서 자기에게만 비밀로 주셨다고 주장한다.
11. 성경에 있는 말을 많이 인용하되 선지지나 사도들의 말을 자기들의 교주의 말과 동등시 한다.
그리고 자기들의 교리 정립을 위한 수단으로 삼는다.
12. 그들의 경전과 교리가 시시때때로 환경에 따라서 변한다.
13. 대부분의 이단들은 가정을 버리도록 유도하는 결과를 가져오며 부녀자들과 청소년들을 유혹하여 노예취급을 한다.
14. 이단들은 거의가 다 과대망상 환자, 내리는 영웅주의나 인기주의에 심취해 있다.
15. 이단들은 분리주의자라고 자처한다.
16. 신흥이단들은 사랑을 외치는 팜플렛을 돌린다. 전도지는 기성교단을 은근히 꼬집는 내용으로 꽉 차 있다.
17. 이단들은 언제나 도피할 성을 찾고 있으며 항상 마음이 불안하여 나중에는 죽음도 불사하며 함께 망하는 것도 공동의 운명으로 알자고 강조한다.
18. 이단들은 새로운 신자들을 전도대상으로 삼지 않고 오히려 기성교인들을 상대로 포교활동을 전개한다.
19. 이단들은 언제나 성경전체를 사용치 않고 성경의 몇 구절만 외워서 사용하기 때문에 깊은 논쟁을 피하고 자기들 집단에 한번만 와 보라고 강조한다.
20. 대부분 사회지도층 인사 및 정계의 인사들을 영입하려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거금의 돈을 뿌린다.
21. 이단들은 청소년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프로그램을 기성교회가 하지 못하는 것을 개발하여 포교활동을 전개한다.
22. 이단들은 처음에는 헌금을 강요하지 않고 있다가 나중에는 서서히 자기들의 본색을 들어 내면서 자기들만이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기성교회에 헌금을 하는 대신에 자기들 집단에는 재산까지라도 팔아서 바치도록 강요한다.
23. 이단들은 성경에 없는 말들을 함부로 하면서 또 성경을 자기들 마음대로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24. 이단에 빠지는 자들은 교회관이 분명치 않기 때문에 Para Church Movement에 지나치게 흥미를 느끼고 교회안의 활동이나 봉사는 거의 하지 않는다.
25. 이단들 중에 기복사상을 심취되어 귀신론이나 샤머니즘 사상만을 강조하는 교파도 있다.
26. 이단들 중에는 전인격적인 기독교 교육보다는 사람에게 즉흥적 기쁨을 구하는 임기응변식의 전도를 하는 무리들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7. 이단의 정의에서 밝힌대로 성도들의 신앙 즉 정통적 교리 및 역사적인 정통성에서 이탈된 무리들은 이단으로 간주한다.
28. 이단들은 예수외에 다른 이름, 다른 창조주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단교주가 메시야라고 주장하기도 하고 재림주라고도 하며 죽어도 부활한다고 외친다.
29. 시한부 종말설에 심취된 이단들은 학생들은 공부도 중단 하고 가정은 파괴 될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사회를 크게 혼란케 한다.
30. 이단들은 지역사회에 있는 교회들과 연합하여 교계의 생사하는 일을 기피한다.
31. 이단 교파의 교주들은 쏘맨쉽이 매우 강하다.
32. 이단파의 교주들은 성령의 불받은 종, 특히 은사 받은 종, 특별계시를 받은 종으로 자처하고 있다.
33. 이단교파의 교주들 중에는 마귀의 힘을 빌어 병고치는 일을 자행하면서도 ‘예수가 고치셨습니다’라는 말을 자주 인용하기도 한다.
34. 이단들은 666이나 14만 4천 등 숫자들을 자기의 편의대로 많이 사용한다.
35. 이단교파의 교주들은 거의 대부분 신학교육이 결여 돼 있다.
36. 이단에 빠진 무리들은 괴상한 행동이나 이상한 영음을 자기들만 받았다고 주장하며 늘 영음만을 강구한다.
37. 이단파들의 카리스마적인 수법이나 행정 및 재산과 조직 관리는 거의가 저들의 소속돼 있었던 이단 교파에서 배운 것이다.
38. 최근의 이단들 중에는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 및 삼위일체를 강요하면서도 은사면에 더 치중하여 하늘의 비밀을 깨달았다고 강조하는 무리들도 있다.
39. 이단교주들은 과거의 전과기록이 있거나 사기성이 많은 것이 특성이며 거짓말을 잘하는 습관이 있다.
40. 성경을 자기들에게 편리하도록 고쳐서 사용한다.
41. 이단들이 하는 상투적인 말은 “하나님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보내셨다. 하나님께서 비밀을 알려주었다. 꿈에 보았다”라는 말들을 자주 사용하여 초신자들에게 공포감을 주는 버릇이 있다.
42. 이단의 무리들은 기성교계의 좋은 이름들을 거의 다 도용하고 있다. 특히 통일교에서는 “기독교나 국제 및 세계”라는 단어를 앞에 쓰고 있어서 기성교계와 혼동을 일으키고 있다.
43. 이단들도 “깨어라”라는 말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지금 말세의 교회를 어지럽히며 혼란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자를 찾고 있는 마귀들’을 대적하기 위해서 모든 기성교회의 건전한 성도들은 참으로 깨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이단에 관한 판별법을 종합하여 요약하면 이단무리는 지나친 시한부 종말론 사상에 심취하여 그 신비에 빠져든 마리들이다. 이들 이단 교주들은 성경외에 사상을 도입하여 엉터리 예언이나 점장이식으로 선량한 교인들을 유인하여 탐심을 채운다. 그리고 이들은 성경해석을 제멋대로 하며 건전한 교계를 혼란시키는 무리들이다.
이제부터 이단을 쉽게 구분하려면 사도신경 고백 부인외에 예수 십자가 대속과 부활, 그리고 성경을 다 믿지 않는 무리들이 교주를 신격화 시키면 이단으로 간주해야 한다.
그리고 말씀없이 지나친 은사에 매력을 느끼도록 유도하면 문제가 있는 것으로 간주해도 좋을 것이다. 더 나아가 은밀히 자칭 하나님처럼 심판주, 말세의 참종, 참어린양 등의 명칭이 따라다니면 반드시 이단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마지막 때에 교계를 혼미케 하는 이단무리들에게 현혹되지 않기 위해 건전한 교회에서 목회자들을 도우며 조용히 그리고 뜨겁게 성실히 신앙생활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할 때에 주님은 자기 눈동자 같이 사랑하는 양들을 지켜 보호할 것이다.
'교회학교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주일의 유래 (0) | 2010.05.01 |
---|---|
2010년 사순절 묵상자료입니다, 하나님의 은혜 (0) | 2010.02.17 |
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하나님의 비전을 이루고자하는 청소년들에게 (0) | 2010.01.07 |
[스크랩] 예수님의 부활, 승천, 재림 (0) | 2010.01.02 |
예배 -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합니다 (0) | 2009.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