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의 진리를 소개합니다

성령충만한 삶

by 서귀포강변교회 2006. 10. 26.

7. 성령 충만한 삶

준비과제

1. 주일 낮 설교를 기록하십시오.

2. 에베소서를 읽으십시오.

3. "성령 충만의 삶"을 미리 공부하십시오.

4. 로마서1:16과 베드로전서3:15을 미리 암기하십시오.

5. 큐티(경건의 시간)를 하십시오.

6. 구약성경 창세기부터 잠언까지의 책이름을 복습하십시오.

성령은 모든 성도 안에 거하십니다. 그는 우리를 거듭 태어나게 하셨을 뿐 아니라 그리스도 중심의 삶을 살 수 있는 힘을 공급해 주십니다.

우리 스스로는 우리 자신을 다스릴 수 없으므로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서 성령의 인도하심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삶을 성경은 성령 충만한 삶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지금가지 배운 그리스도가 다스리는 삶의 4가지 영역(말씀,기도,교제,전도)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령충만을 받아야 합니다.

 

1. 성령 충만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충만"이란 말은 "지배를 받는다"는 뜻이므로 성령 충만이란 곧 성령님의 지배를 받고 그의 능력으로 채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성령님은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 오셨고(요16:14) 또 그리스도의 영(롬8:9)이므로 성령 충만함을 받는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충만이요, 그리스도 안에 사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삶을 살고 그의 인격과 성품이 드러나는 것을 말합니다.

(1) 에베소서5:18에서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 것이 술 취하는 것과 대조되어 있음을 볼 때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 상태는 어떤 상태를 의미합니까?


성령 충만은 종교적으로 신비한 상태에 들어가는 것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감정이 매마른 극도의 이성적인 상태를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성령 충만의 외적인 표현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공통된 것은 성령에게 붙잡힌 바 되는 것입니다.

 

2. 성령 충만은 누가 주십니까?

우리가 성령 충만을 간구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를 성령 충만 하도록 하시는 분은 삼위일체 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요한복음20:22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떻게 성령을 주셨습니까?


사도행전8:17에서 사마리아인들이 성령을 받도록 하기 위해 두 사도들이 한 일은 무엇입니까?


사도행전10:44에서 베드로가 한 일은 무엇입니까?


성령 충만에 있어서 하나님의 역사와 사람의 역할을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3. 왜 성령 충만해야 합니까?

우리가 예수를 믿고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더라도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서 사는 한 죄짓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요일1:8).

그렇기 때문에 사도 바울 같은 사람도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롬7:23-24)라고 탄식했습니다.

갈라디아서5:17은 이러한 갈등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습니까?


때때로 자연인에게 있는 양심적인 생각이나 윤리적인 행동으로도 갈등을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육신을 입고 있는 한 우리의 힘만으로는 결국 영적으로 패배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옛 사람은 이런 갈등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로마서 8:9-10,13-14는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갈등을 이기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까?


*성령=하나님의 영= 그리스도의 영

 

4. 어떻게 성령 충만을 받을 수 있습니까?

영적으로 새로 태어나는 순간 신자들은 성령을 받습니다(롬8:16, 고전12:3). 그 순간부터 신자들의 마음과 생활이 성령님께 얼마나 순복하는에 따라 신앙이 점차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성령의 인도 아래 살지만 모두가 다 성령 충만한 생활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구원을 얻을 때는 우리가 성령을 받는 것이고, 그리스도인의 성화과정 즉 신앙의 성장 과정에서는 성령이 우리를 계속 주장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성령 충만은 단 일회적인 경험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생활 가운데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충만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단계가 필요합니다.

 

(1) 성령 충만의 필요를 느끼고 간구해야 합니다.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만 성령 충만함을 받게 되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진실한 기도는 여러분의 믿음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이 기도드려 보십시오:"사랑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나는 주님이 필요합니다. 내가 나의 삶을 주관해왔고 그 결과로 나는 주님께 죄를 지었음을 고백합니다. 나를 대신하여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내 죄를 용서해 주셨음을 감사드립니다. 이제 주님께서 나의 삶을 다스려 주시기 바랍니다. 주님께서 성령 충만함을 받으라고 명하고 믿음으로 구하여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말씀대로 나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케 하옵소서. 주의 성령으로 나를 충만케 하시고 내 삶을 주관해 주심을 믿고 감사드립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 기도가 당신의 마음의 소원을 나타낸다면 바로 지금 하나님꼐서 여러분을 성령으로 충만케 해주실 것을 믿으십시오.

 

(2) 죄를 회개하고 자신을 깨끗이 해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죄로 인해 우리의 삶의 주인이 된다면 그것을 불순종의 행동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죄를 고백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케 하십니다(요일1:9). 고백이란 우리의 죄에 대하여 하나님 앞에서 인정하고, 그 죄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로 사함받은 것을 믿으며, 그 죄에서 돌이켜 새로운 자세를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백해야 할 죄를 찾아내기 위하여 자신을 바라보며 자기 연민에 빠질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그의 의를 목마르게 사모하고, 진정으로 우리의 죄를 모두 고백했다면, 그것으로 족합니다.

하나님은 그의 약속에 따라 용서해주시고 성령으로 충만케 해 주실 것입니다.

 

(3) 하나님께 자신의 생활을 전적으로 의탁해야 합니다.

믿음이란 다른 말로 신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그를 신뢰하고 의지할 대상으로 삼는 것을 말합니다.

이 자세는 상황이 좋을 때보다 상황이 나쁠 때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병으로 몸이 고통스럽거나, 재정이 파산되거나, 인격적으로 모욕을 당할 때도 하나님만 의지하고 그를 신뢰한다면, 그것이 바로 성령 충만한 삶이 됩니다.

 

 

5. 성령 충만을 받은 결과는 무엇입니까?

(1) 일상생활에서 그리스도의 성품이 드러납니다.

갈라디아서5:22-23에서 기록된 성령의 열매가 그리스도의 성품입니다. 암기해서 적어 보십시오.


(2) 담대히 복음을 전하게 됩니다.

성령 충만에 대한 주님의 약속(행1:8)은 초대교회에서 어떻게 성취되었습니까?(행4:31)


(3) 필요에 따라 각종 은사가 나타납니다.

초대교회가 성령 충만하게 될 때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행2:4)


하나님이 우리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할 때 필요에 따라 각종 은사를 주십니다(롬12:6-8, 고전12:4-11).

우리들은 주신 그 은사들을 감사하면서 주의 영광과 교회의 덕을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6. 언제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수 있습니까?

하나님은 우리가 받을 준비만 되어 있으면 언제든지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시려고 하십니다. 성령의 세례는 한 번이지만 그 이후에 계속되는 성령의 역사가 있습니다.

(1) 처음(행1:5)


(2) 계속(엡5:18)


'기독교의 진리를 소개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종하는 그리스도인의 삶  (0) 2006.10.26
시험을 이기는 생활  (0) 2006.10.26
전도  (0) 2006.10.26
교제  (0) 2006.10.26
기도  (0) 2006.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