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사역
준비과제 1. 주일 낮 설교를 기록하십시오.
2. 베드로전,후서를 읽으십시오.
3. "사역?"을 미리 공부하십시오.
4. 로마서12:1과 누가복음9:23을 암기하십시오.
5. 큐티(경건의 시간)을 하십시오.
"나를 따라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마4:19)
예수 그리스도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그와 깊은 교제를 나누며 그를 따라가야 합니다. 예수 그리 스도를 따르며 그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은 그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받아온 양육은 바로 우리들이 주님을 위한 사역으로 그 열매가 나타납니다.
아직도 우리 교회에는 빈자리나 채우로 일주일에 한 번 설교를 듣는 것으로 그리스도안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이 그런 수동적인 신앙자세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제대로 양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양육을 받게 되면 신앙자세가 적극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양육의 열매는 주를 위한 사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00년대의 종교개혁이 성경을 평신도에게 돌려준 것이라고 한다면, 앞으로 올 영적 개혁은 사욕을 일반 평신도에게 돌려주는 것이 될 것입니다. 프란시스 아이래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일 우리가 세례를 받았다면 목사 안수를 받고 안받고 와는 상관없5이 이미 우리는 사역자입니 다."
평신도가 사역자됨을 깨닫고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다섯가지의 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1. 성경적인 교회관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도던적인 것은 내가 교회를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고 내가 교회 자 체를 이루는 것입니다."(에프 씨 마터)
평신도와 교회의 관계에 대해서 평신도가 교회 안에 있다는 말은 성경적인 표현이 아닙니다. 평 신도가 교회를 위해 일한다는 말도 성경적인 표현은 아닙니다.
평신도가 교회에서 일한다는 말 역시 성경적인 표현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평신도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성경적인 표현은 어떻습니까?(엡2:20-22).
평신도 자신이 바로 교회입니다. 그러므로 평신도의 사역을 알기 위해서는 교회의 사역을 알아야 만 합니다.
교회와 교회되게 하는 기본요소는 예배와 교제입니다.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으로 살아움직이기 위해서는 바로 예수님이 지상에 계실때 하시던 사역을 감당해야 합니다.
마태복음4:23에서 예수님이 지상에서 하시던 사역을 세가지로 요약해 보십시오. 이것들은 각각 교회의 어떤 사명과 관계있습니까?
(1)(교육,양육 및 영적 무장)
(2)(복음 전파, 해외 선교)
(3)(사회 봉사, 현실 참여)
모든 사역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사역은 성도 한사람 한사람에 의해서, 또 각자에게, 그리고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가 모였을 때는 교회가 이 세가지 사명을 담당하며, 성도가 흩어졌을때는 각 사람이 세상 속에서 작은 교회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2. 성경적인 평신도관
우리는 종종 "그러나 저는 평신도에 불과한데요"라고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얼핏 겸손의 말같지 만 그 사람은 주님의 부르심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다 사역자들이라고 합니다. 평신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목회자들이 사역의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교회 사역의 주체가 됩니다.
평신도의 사역이란 무엇입니까?
(1) 그리스도인들은 낚싯줄의 낚싯줄이 아니라( )을 낚는 어부들이 되어야 합니다.(마4:19)
(2) 그리스도인들은 맛을 잃은 소금이 아니라( )입니다(마5:13)
(3) 그리스도인들은 꺼져가는 등불이 아니라( )입니다(마5:14)
(4) 그리스도인들은 잘 돌아가는 기계가 아니라( )입니다(마9:38)
"교회들은 너무 자신들을 이웃과 분리시키고 내부로만 향하기 때문에 복음을 전달할 수 없습니 다.교회는 성경말씀이 원하는 바와는 달리 세상 밖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속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님께서 하신 것처럼 교회는 그들이 몸담고 있는 무지하고 불결하고 죄 많은 세상의 도시와 마을 속에서 성육신되어야 합니다."(도날드 맥가브란)
베드로전서2:4,5,9,10에 나타난 그리스도인에 대한 명칭을 적어보시고 그 의미를 생각해 보십시오.
(1)
(2)
(3)
(4)
(5)
3. 성경적인 은사관
하나님은 우리에게 사역을 하도록 명하시면서 이를 감당하는데 필요한 은사들을 주십니다. 우리 는 그 은사들을 우리의 것을 자랑해서도 안되며, 주신 은사를 사용하지 않고 내버려두어서도 안 됩니다.
은사들은 하나님이 자기의 사역을 위해 거저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은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따라 사용되도록 주어진 것입니다.
은사들에 대해서는 로마서12:6-8, 고린도전서12:8-11, 에베소서4:11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중에 로마서에 기록된 일곱 가지 은사들은 그리스도인이 실생활에서 쉽게 드러나는 은사들입니다. 간단히 설명해 보십시오.
(1)
(2)
(3)
(4)
(5)
(6)
(7)
중요한 것은 우리가 받은 은사의 독특성을 깨닫고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일입니다. 이런 깨달음을 통하여 우리는 우리와 비슷한 은사를 받은 사람들을 비판하지 않게 되며, 또한 우리와 다른 은사를 받은 사람들을 충분히 이해하게 됩니다.
4. 성경적인 훈련관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서 은사가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그 은사가 사역에 사용되어 열매매기 위해 서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교회에서 훈련을 시키지 않고 중요한 역할을 맡기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하나님께 봉사하려는 사람은 신중하게 적절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은사에 맞추어 행해지는 훈련은 교회의 사역을 위한 적절한 준비가 됩니다.
우리 교회의 문제점은 평신도를 훈련 시키고자 하는 교역자들이 많지 않고, 훈련을 받기 원하는 평신도들도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훈련이 어렵다고 느끼고, 또 어떤 이들은 훈련이 필요없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교회가 교회답게 되기 위하여 평신도의 훈련은 필수적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어떻게 훈련시키셨습니까?(막3:13-15) 이것을 교회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습니까?
(1) 부르시고 택하심
(2)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심
(3) 보내서 전도하게 하심
평신도들이 훈련을 받아야 할 영역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경건 훈련:걍건의 시간, 성경암송 등
(2) 전도 훈련:개인 전도, 전도 성경공부 등
(3) 양육 훈련:
(4) 상담 훈련:
효과적인 훈련을 위해서 다음의 제안을 참고하십시오.
(1) 사역자로서의 소명감을 잃지 마십시오.
(2) 비슷한 은사를 가지고 성실하게 사역하시는 분들을 찾아보십시오.
(3) 사역에 필요한 말씀이나 책들을 읽고 공부하십시오.
(4) 이미 가지고 있는 은사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5) 교회 생활을 오래 했더라도 겸손하게 시작하십시오.
(6) 헌신과 열심에 도전을 줄 수 있는 그룹에 참석하십시오.
5. 성경적인 세계관
훈련받은 평신도들이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사역의 현장을 바로 이해햐야 합니다. 많은 그리 스도인들이 사역의 현장을 교회 안으로 제안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사역의 현장은 이세상입니다.
우리가 살고, 일하고 , 활동하는 세상의 모든 영역이 바로 사역의 현장입니다. 많은 평신도들은 사역의 현장을 자기들이 속해 있는 지방이나 나라로 제안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사역의 현장은 온 세상 땅끝까지입니다(행1:8).
이와 같이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질 때, 사역을 제대로 감당할 수 있습니다.
(1)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에게 어떻게 하시겠다고 했습니까?(요17:18, 20:21)
사도행전8:4에서 많은 평신도들이 어떻게 사역에 임했습니까?
(2) 바울은 어디서 복음을 전했습니까?(행17:17)
세상의 어느 영역에서도 복음이 전파되고 그리스도의 이름이 드러나야 합니다. 월요일에서 토요 일로 이어지는 평일의 일반적인 일도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의 행위입니다. 하고 있는 일이 하나 님과의 올바른 관계에서 이루어질 때 그것이 바로 살아있는 예배가 됩니다.
(3) 마지막으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떠나시면서 어떤 약속을 하셨습니까?(행1:8)
(4) 성령은 바나바와 바울을 어떻게 하셨습니까?(행13:2-3)
세상의 어느 지역이라도 복음이 전파되어야 합니다. 더구나 세상이 지구촌으로 변화하는 현대에 는 전세계를 나의 교구로 삼는 평신도들이 더욱 필요합니다.
'기독교의 진리를 소개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도를 나갑시다(전도할 내용 - 구체적으로) (0) | 2006.10.27 |
---|---|
11. 삼위일체의 하나님 (0) | 2006.10.27 |
순종하는 그리스도인의 삶 (0) | 2006.10.26 |
시험을 이기는 생활 (0) | 2006.10.26 |
성령충만한 삶 (0) | 2006.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