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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대한성결교회 제주직할지방회

2007년 1월 18일(목) 7시, 중고등부 교사 세미나가 열립니다.

by 서귀포강변교회 2007. 1. 8.
   2007 신년교사전문세미나





주제 : N세대를 위한 소그룹 반목회의 실제


- 일시 : 2007. 1. 18(목)

- 장소 : 제주제일교회

- 주최 : 제주직할지방회 교회학교연합회, 중고등부연합회

- 주관 : 총회 교육국



                                                          강의 일정표

시  간

내   용

강 사

7:00-7:20

찬양 및 교제

개회기도 : 박건국 목사(제주지방 교육부장)

 

7:20-8:40

N세대 교사의 소그룹 반 목회

유윤종 목사

(교육국장)

8:40-8:50

휴식(간식)

 

8:50-10:00

어린이부

효과적인 어린이

반 목회를 위한 제안

강형규 목사

(교육국 간사)

청소년부

효과적인 반 목회를

위한 실제 적용하기

오한준 목사

(교육국 간사)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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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N세대 교사의 소그룹 반 목회


유윤종 목사

총회교육국장


Ⅰ. 5차원 교회교육론 : 교회교육에서 검증되어야 할 질문들

                      

  1. 교사의 관점에서

    1) 교사 → θ : 교사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가르치는가?

    2) 교사 → 학생 : 교사는 학생들의 필요와 그들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가?

    3) 교사 → 말씀 : 교사가 말씀을 연구하는가?

    4) 교사 → 세계 : 교사는 세계를 품은 그리스도인 인가?

                     (올바른 기독교교육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cf.  World Christian

             전세계 인류의 영적 상태를 하나님의 관점에서 조망하는 가운데

             삶의 목표와 방향을 정하고 살아가는 그리스도인


  2. 학생의 관점에서

    1) 학생 → 성령(θ) : 학생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배우고 익히며 성장하고 있는가?

    2) 학생 → 교사 : 학생이 교사의 가르침을 잘 받아들이고 있는가?

    3) 학생 → 말씀 : 학생이 스스로 말씀을 읽고 배우며 실천하려고 하는가?

    4) 학생 → 세계 : 학생이 세계를 품은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고 있는가?


  3. 교재(교육의 내용)의 관점에서

    1) 교재 → 하나님 : 교재가 하나님의 뜻에 맞게 작성되었는가 ?

    2) 교재 → 교사 : 교재가 교사가 잘 가르칠 수 있도록 조직되었는가 ?

    3) 교재 → 학생 : 교재가 학생들의 연령, 필요 그리고 흥미 등에 부합되게 작성되었나? 

    4) 교재 → 세계 : 교재를 통하여 기독교인의 세계관을 정립할 수 있는가?


  4. 하나님의 관점에서

    1) 하나님 → 교사 : 하나님의 뜻이 교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가?

    2) 하나님 → 학생 : 하나님의 뜻이 학생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가?

    3) 하나님 → 교재 : 하나님의 뜻이 교재에 잘 반영되어 있는가?

    4) 하나님 → 세계 : 하나님의 뜻이 이 세계에 잘 실현되어 지고 있는가?


  5. 세계의 관점에서

    1) 세계 → 하나님 : 세상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대로 변하고 있는가?

    2) 세계 → 교사 : 세상의 문화와 가치에 대하여 교사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3) 세계 → 학생 : 세상의 가치와 문화에 대하여 학생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4) 세계 → 교재 : 세계의 가치관을 교재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Ⅱ. click N-세대


1.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신계층 “N세대(Net Generation)"

   인터넷-새로운 네트워크의 형성


   


2. N세대의 개념


    - 컴퓨터나 이동전화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스스로    역동적 체계를 발전시킨 네트워크 세대.

    - 이들 N세대는 X, Y, Z 세대의 특징적 속성과 공통된 감성과 문화를 나누고, (         ) 과 (        )을 삶의 필수 조건으로 생각


3. N세대의 특징

 

  - 독점, 권위, 논리, 이성보다는 (                        )을 터득

  - 대부분의 교육을 부모나 교사로부터 받기보다는 컴퓨터를 통해 배우기를 즐기며 또래에게서 배우거나 (             ) 나누기를 좋아함.

  - N세대들이 좋아하는 인터넷은 상호작용 적이고 통제력이 모두에게 부여되어 있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데 적극적으로 (         )

  - (         )과 (         )을 바탕으로 가입자를 늘려 스스로 영역을 확대해 가는 통합적 네트워크 체계를 구성.



Ⅲ. N세대를 위한 교회교육의 방향


1. 쌍방 의사소통 교회교육-동반자적 (        ) 교육


   1) 지배-종속 관계가 아닌 (        ) 관계의 형성

     - 지식 전수가 아닌 지식 산출의 교육

   2)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성을 전제로 한 (   )를 촉진하는 교육



2. (      ) 교회교육-대화적 관계성 교육


   1) 학습자의 (      )과 깊이 만나는 양방향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육

   2) (      )를 강조하며 성장 가능성을 계발하는 교육

   3)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교육


3.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교회교육-자기 정체성과 (        ) 교육


   1) 부정적 자아상을 (              )으로 바꿀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2) N세대를 (      )해 주는 신앙공동체를 형성하여 친구들과 함께 활동함으로 자기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자아 정체성의 완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만남으로 자기의 (              )을 새롭게 인식하며 점점 높은 차원의 신앙 세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4. 이성과 감성을 병행하는 교회교육-(        ) 교육


   1) 영상 매체에 민감한 N세대를 (                    )로 바꾸는 교육

   2) N세대들이 (             )만 추구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인도하는 교육

   3) 이성과 감성을 병행하는 교육

     - 읽기만 할 때 : 10%

     - 듣기만 할 때 : 20%

     - 눈으로 보면서 배울 때 : 30%

     - 시청각을 동시에 활용하며 배울 때 : 50%

     - 토론할 때 : 70%

     - 직접 쓰며 읽으며 들으며 배울 때 : 80%

     -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 : 90%

   4) 이성과 감성을 병행하는 교육활동 : 인형극, 벽화, 포스터, 그림 그리기, 역할극, 연극,

                                       합창, 발표, 그룹 토의, 글짓기 등


5. 정서적 성숙을 중시하는 교회교육-(        ) 교육


   1) 감정, 느낌 및 태도로 친 사회적이며 (             )을 나타내는 성숙

   2) 각종 (            )을 통해 표현되는 심미적인 행동에서의 성숙 

   3) (            )를 높이는 교육


6. 비전 중심의 교회교육-(        ) 교육


   1)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              )에서 꿈꿀 수 있는 미래에 대한 생각 교육하기

   2)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           )를 위한 과제를 만들고 실천해 보기

   3) 미래의 (           ) 그리스도인들이 공유할 수 있는 비전을 나누는 교육



Ⅳ. N세대 교사의 정신


  1. N세대의 시대정신 따라 잡기

    1) N세대의 부정적인 면 : (       ), 물질주의, (        ), 파벌주의, 비도덕주의

    2) N세대의 긍정적인 면 : 합리주의, 개방주의, (        ), 감성주의

    3) 21세기의 정신 : 다양성과 (        )


  2. N세대의 시대정신 이끌기

    1) N세대 교사는 가르치는 학생들의 부정적인 면을 (      )할 수 있어야 한다.

“이해→(       )→(       )→재창조”


    2) N세대 교회학교 교사는 학생들의 (           )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관계성↔(          )↔독립성↔통합성↔(         )↔책임성


  3. N세대의 시대정신 창조하기 : 교회학교 교사의 은사

    1) 주일을 넘어서는 진정한 (            )으로 돌본다(요 13:34).

    2) ‘가르치는 일’을 넘어서서 (                            )로 인도한다(엡 4:11-16).

    3) N세대의 시대정신으로 (            )킨다.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의 삶을 함께 살도록 도와준다(마 28:19-20).  


Ⅴ. N세대 교사의 정체성(교회학교 교사는 누구인가?)

    “우리 중 새로 교사가 된 이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 우리 가운데 또 다른 사람들은 5년, 10년 심지어 20년 이상을 가르쳐왔다. 우리는 교실에서, 교회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가르친다. 우리는 공동체가 모이는 장소에서, 라디오를 통해 또는 TV와 인터넷을 통해 가르친다. 일요일에 가르칠 수 있고 다른 날에 혹은 저녁에 가르칠 수도 있다. 30분을 가르칠 수도 있고 2시간 또는 온종일 가르칠 수도 있다.

  우리가 가르치는 장소와 교수법에 있어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적어도 세 가지는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다. 첫째, 우리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창조적이고 화해적인 모임에 속한다. 둘째, 모두가 제자가 되도록 가르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을 공유한다. 셋째, 우리는 자원하는 사람들이다. 달리 말해, 우리는 가르치는데 대한 대가를 받는 것이 아니고 어떤 면에서 우리가 교사가 되는 결정에 참여한 것이다.“      -찰스 포스터- 


  1. 목적의 면에서 : 하나님의 나라를 (            ) 속에서 실현하는 하나님의 사람들

    - 교회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매진하는 교회학교 교사


  2. 내용의 면에서 : 말씀에 기초한 (             )을 실현하는 하나님의 사람들

    - 교육 내용의 다양화를 통한 교회교육 경쟁력의 강화


  3. 방법의 면에서 : 신앙공동체와 가상공동체의 (     )을 이루는 하나님의 사람들

    - 가상 공동체를 극복하는 신앙공동체의 형성

    - 교육 환경의 체계적인 준비

    - 교육 방법의 전문화, 교회 네트워크의 형성

 

  4. 평가의 면에서 : 신앙공동체를 위한 (     )을 세우는 하나님의 사람들

    - 지속적인 교육전략의 수정과 수립

    - 새로운 사건과 환경이 도전과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처


Ⅵ. N세대 교사의 사명


  1.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             ) 신앙공동체의 확립

    - 교육 사역은 창조하시고, 부르시고, 보내시는 하나님께 충성하는 것에 관심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이웃을 사랑하고 섬기는 일

    - 신앙공동체의 구성원이 쓸모 있는 존재가 되도록 교육


  2. 성실한 제자로서의 생활과 (              )을 살도록 인도

    - 학습자로 하여금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중요성을 깨닫도록 도와 줌

    - 삶의 의미를 찾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격려


  3. 학습자들의 (             )을 극대화하는 교육 실시

    - 우리가 가르치는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어야 한다.

    - 학습자들의 관심과 능력을 존중하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와 욕구가 반영된 사이버 공동체를 구성해야 한다.


  4. (               )를 형성, 돌보는 교사  

    - 가르치는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돌보심을 보여주는 것 : 잘 준비된 교육 환경

    -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 작용 속에서, 주인으로서 섬기는 일을 담당하는 교사

    - 가상공간의 주인도 하나님 : 잘 준비된 사이버 교육 환경

    - 예수님은 우리의 담임선생님 : 예수님은 포도나무 우리는 가지

    - 학습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필요에 민감해야 한다(마 25장).

    - 교사는 학생들의 사이버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Ⅶ. N세대 교사의 창조적인 반 목회


1. 반 목회 계획서의 내용


  1) 교육목적과 교육실천 방안

    목적이 명확치 않은 교육은 방향을 잃은 배와 같다. 교사는 교육의 주체로서 자기 반은  어떻게 이끌겠다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① 교회의 교육목적과 교육실천방안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② 소속 부서의 교육목표와 교육실천방안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근거로 하여 반의 교육 목표를 설정한다.

    ③ 반의 교육목표에 근거하여 반 목회를 위한 실천방안을 마련한다.  


  2)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육목표

    교육의 효과를 가장 극대화하는 방법은 일대일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일대일교육을 시행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교회교육의 가장 큰 장점인 소그룹 교육의 형태에서 각 개인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일대일 교육에 가장 근접한 형태의  교육이 될 수 있 는데, 이를 위해서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육목표를 세우는 것이 효과적인 교육의 형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육목표를 설정하려면, 먼저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신상 파악(신체적, 지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현재상황)이 이루어져야하고, 이를 근거로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육목표(신체적, 지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신상파악

신체적 상황

이름, 별명, 나이, 주소, 전화, 병력등과 관계된

신체적 특징과 발달과제

지적 상황

학교, 학업성취도, 지능지수, 비전 등에 관계된

지적 특징과 발달과제

정서적 상황

성격, 감성지수, 감정변화 등에 관계된

정서적 특징과 발달과제

사회적 상황

관심, 취미, 특기, 교우관계 등에 관계된

사회적 특징과 발달과제

영적 상황

부모의 종교, 신앙경력, 구원에 대한 확신,

영적성숙도, 교회 내 활동 등에 관계된

영적 특징과 발달과제

개인목표

교육실천방안

신체적 목표와 실천방안

 

지적 목표와

실천방안

 

정서적 목표와 실천방안

 

사회적 목표와 실천방안

 

영적 목표와

실천방안

 


  2) 교육목표를 이루는 반 운영계획

    반의 교육목표와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육목표가 설정되면, 교육목표 실천방안을 작성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월별 반 운영계획표를 작성해야한다. 월별 반 운영계획서는 부서의 교육활동 과 더불어 학생들의 신앙훈련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서, 학생들의 필요와 흥미를 충분히 고려한 계획이 되어야 한다.

      ① 소속부서의 월별교육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운다.

      ② 교육활동이 실질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③ 자기 반만의 독특한 교육활동을 적어도 월1회 이상 계획한다.


   

표어

예   배

교 육 활 동

반 운영 계획

 

 

 

 

 

 

 

 

 

 

 

 

 

 

 

 

 

 

 

 

 

 

 

 

 

 

 

 

 

 

 

 

 

 

 

 

 

  3) 한 주간의 교육활동사항 파악

    현대의 교회교육은 주일학교의 교육형태를 벗어나야 한다. 그래서 우리의 교육현장을  교회학교라고 일컫는 것은 이제 교회교육이 주일에만 국한되어 실시되는 것이 아니라 주간에도 계속 될 수 있도록 하자는 의도가 깔려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에서 주간 교회학교를 계획해야 함은 물론이고, 교회학교의 교사들이 자기 반을 주간에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최소한의 교육적 노력이 주간 교육활동사항을 파악하는 것이다. 주간 교육활동사항은 한 주간에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교육활동을 체크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처방을 하는 것으로서, 예배출석여부, 성경공부참여여부, 특별활동참여사항, 성경 읽기, 성구암송, 전도, 기타 교사지시사항 이행 여부 등이 포함된다.


  

번호

이름

예배

성경공부

주일모임

성경읽기

성구암송

QT

전도

기타

조치

  1

교사명

 

 

 

 

 

 

 

 

 

  2

학생명

 

 

 

 

 

 

 

 

 

  3

 

 

 

 

 

 

 

 

 

 

  4

 

 

 

 

 

 

 

 

 

 

  5

 

 

 

 

 

 

 

 

 

 

  6

 

 

 

 

 

 

 

 

 

 

  7

 

 

 

 

 

 

 

 

 

 

  8

 

 

 

 

 

 

 

 

 

 


  4) 교수-학습지도 계획 - 성결과 비전 새 교재 교사 매뉴얼  참조



  5) 제자훈련계획서

    예수님이 12명의 제자를 개별적으로 훈련시키신 것처럼 자기가 맡은 반의 학생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훈련시킬 수 있다면 그 교사는 가장 훌륭한 교회학교 교사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훈련을 먼저 교사가 교회나 교회 밖의 훈련단체로부터 제자훈련을 받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그러한 훈련을 받지 않았다 할지라도 지금까지 교회를 통하여 교육받은 내용을 잘 정리하고, 그 내용에 대한 실천의 결의와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면 나름대로의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제자훈련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서는 구원의 확신, 말씀생활, 기도생활, 전도, 가정생활, 친구관계, 공부에 대한 태도, 비전 등이다. 이러한 내용을 단기 혹은 지속적으로 훈련 시킨다면 가장 아름다운 기독교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6) 새신자 양육 계획서     

    ① 새신자에 대한 4단계 정착 프로그램을 실시

      ⓐ 1단계 - 등록즉시 교제의 시간을 갖고, 신상을 완전히 파악한다.

      ⓑ 2단계 - 전화심방(주2회)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한다.

      ⓒ 3단계 - 새신자 성경공부를 실시한다.(부서에서 실시하면 잘 참석하도록 지도)

      ⓓ 4단계 - 구원 및 생활상담을 월1회 이상 실시하여 신앙을 돕는다.

    ② 새신자양육부(각 개인별로 작성)

  

단   계

실시일자

내용

사후조치

1단계(신상파악)

 

 

 

2단계(전화심방)

 

 

 

3단계(성경공부)

 

 

 

4단계(상담)

 

 

 


  7) 전도계획서

    ① 개인별 신앙성숙과 연중, 월간 일정에 의거하여 전도목표를 세우고 실시

    ② 개인별 신앙성숙도에 따라 전도대상자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이  름

   구  분

 

 

 

 

 

 

 

전도대상자 명단

 

 

 

 

 

 

 

대상자별 전도접촉일시

 

 

 

 

 

 

 

대상자별 교회출석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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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강

 

효과적인 어린이 반 목회를 위한 제안

-우리 반 세우기, 우리 반 돌보기






강형규 목사

수유리교회 교육목사 / 총회 교육국 간사



1. 반 목회를 위한 인식의 전환

   1) 교사는 직분자인가? 아니면 사역자인가?

   2) 반은 관리대상인가? 아니면 목회사역 현장인가?

   3) 우리 반 어린이들의 교육은 주일날만? 아니면 주중에도?

   4) 나만 교사인가? 아니면 부모도 교사인가?


  

2. 반 목회 사역의 영역

가르쳐야 할 것(teaching)

길러야 할 것(nurture)

성경공부

교리교육

신앙의 덕목(예배, 기도, 찬양, 헌금)

신앙적 훈련(기도의 습관, 사랑의  마음)

사회성

도덕성

협동심

도와야 할 것(help)

이끌어주어야 할 것(lead)

신앙성숙

정서적 안정감

창조적 상상력

꿈, 비전

바르게 사는것


3. 반 목회를 위한 사명감 다지기

   1) 교사는 하나님으로부터 부름 받은 사역자이다.

   2) 나에게 맡겨진 영혼을 돌보는 목자이다.

   3) 성경을 가르치는 교육전문가이다.

   4) 어린이들에게 신앙과 삶의 길을 안내하는 안내자이다.

   5) 어린이들이 모델링하고 싶어 하는 최고의 모델이다.



4. 반목회의 실제


  1) 가르치기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중에 가장 큰 것은 성경공부 시간이다.  교사들은 성경공부를 하면서 이렇게 생각한다. 과연 우리 반 어린이들은 내가 하는 말을 알아듣는가? 내가 잘 가르치고 있는가? 그들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는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찾아보자.


   가. 우리 반 어린이들은 내가 하는 말을 알아듣는가?

    교사들은 어린이들에게 성경지식을 가르치기 위해 많은 말을 사용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이해할 수 있는, 어린이들의 말로서 하지 않는다면 어린이들에게는 이해할 수 없는 메아리일 뿐이다.

   첫째, 글과 말을 이미지화 해야 한다.

   둘째, 교사들이 사용하는 말은 어린이들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간결하고 짧아야 한다.


   나. 내가 잘 가르치고 있는가?

   교사들은 종종 내가 잘 가르치고 있는가? 라는 자문을 한다. 그리고 자신 있게 예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렇다고 교사들이 열심히 가르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교사들이 조금 더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가르치기 위한 체계적인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교사들은 먼저 가르칠 내용을 충분히 인식해야한다.

   둘째, 가르칠 주제를 어린이들의 언어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이미지화 할 수 있는 감각적인 자료를 준비하여야 한다.

   넷째, 어린이들의 사고의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질문을 준비하여야 한다.


   다. 그들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는가?

   기독교교육의 주된 목적은 학습자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그 삶은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스도인답게 사는 삶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삶이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우리 반 어린이들이 이러한 삶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답을 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사 스스로의 삶을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들은 자기가 좋아하고 따르는 사람들의 행동과 말투와 모습을 그대로 흉내 내고 닮아간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우리 반 어린이들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이 변해야한다. 그리고 그러한 모습을 어린이들에게 모델링 하여야 한다.


  2) 반 양육하기

   양육은 교육과 다른 의미로 쓰인다. 교육을 지식을 중심으로 한 것이라면 양육은 개인의 정서적인 면을 중심으로 하여 전인적인 면을 돌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양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와 어린이들 사이의 관계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관계성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친밀감신뢰감의 형성이다.

   또한 교사들은 자신이 맡은 반 어린이들을 이해하여야 한다. 어린이들의 신체적 변화와 욕구를 잘 이해하고 그들의 행동과 생각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한다. 교사의 권위를 내세우기보다는 어린이들과 쌍방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고 그들을 받아들이기 위해  반 어린이들에게 눈높이를 맞추어야 한다. 교사라는, 어른이라는 자신을 버리고 어린이들의 문화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친밀감 형성하기

 

신뢰감 형성하기

 

눈높이 맞추기

 

문화 공유하기

 

  

  3) 반 돌보기

  반을 잘 돌보기 위해서는 반 구성원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금 교사나 부서에서 가지고 있는 교적부를 살펴보라. 어린이들의 다양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가? 주소와 전화번호, 가족사항 이외에 다른 정보는 무엇이 있는가? 교사들은 반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힘을 써야 한다.    또한 교사들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관리자로서의 역할은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부모관리이다. 그리고 가정에서 생활하는 반 구성원을 관리하는 것이다. 교사들은 교육이 부모와의 연계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부모를 통해 얻어지는 매일 매일의 새로운 정보를 정리하여 교회생활과 신앙생활을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4) 이끌어주기

   어린이들을 잘 이끌어주기 위해서는 교사가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목표를 세울 때에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 세우고, 구체적으로 서술하여야 한다.


  가. 교사 개인의 목표(나는 어떤 교사가 되기 원하는가?)

    -개인의 신앙 성장과 성숙을 위한 목표(성경읽기, 기도 등)

    -공과 준비

    -자기계발


  나. 어린이 개개인에 대한 목표(우리 반 아이들을 어떤 아이로 세울 것 인가?)

    -각자의 개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과업을 선정

    -개성의 긍정적인 측면이 드러나도록

    -강한 성취동기를 가질 수 있는 것 


  다. 우리 반 공동체의 목표

    -단기적인 목표

    -장기적인 목표

교사 자신에 대한 목표

1.

2.

3.

우리 반 목표

1.

2.

3.

  아이들 개개인에

  대한 목표

 

 

 

 

 

 

 

 

  


5. 반 목회를 위한 교사의 역할


*어느 교사의 한 주일

 

오전

오후

저녁

주일

1.예배

2.분반공부

1. 결석어린이 심방

- 전화, 방문, e-mail

1. e-mail 확인

2. 반 어린이들에게 메일 보내기

 

1. 점심 시간-반 어린이들을 위해 잠깐 기도

1. 메일/홈페이지/까페 확인,

2. 답장하기

 

1.홈페이지/까페에 재미있는 글 올리기

1.공과준비1

 

1. 동료교사와 연락, 안부

1.수요예배

2.결석 어린이 심방 엽서쓰기

 

1. 점심 시간:전자카드를 보내요.

1. 공과준비2

 

 

1. 금요예배

 

1. 학교 앞 심방/전도

2. 반 어린이와 만남

1. 공과준비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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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강


효과적인 반 목회를 위한 실제 적용하기

       <중고등부를 중심으로 일년계획세우기/월별계획세우기/주일계획세우기>



오한준 목사

송현교회 교육목사/ 교육국 간사


12월과 1월은 교회학교에서 많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달입니다. 특히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간이며 성탄절이 들어있는 달이기에 많은 행사를 진행할 수도 있고 또 그것을 통해서 교회학교의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12월과 1월에 계획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효과와 기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12월에 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회 행사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졸업생을 위한 프로그램


12월과 1월은 중 3학생들과 고 3학생들이 졸업하는 달입니다. 그래서 그들을 위해 작은 시간들을 마련해 주고 그들로 하여금 몸담고 있던 부서에서 후배들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히 고 3의 경우에는 수능시험이 끝나고 시간적으로나 마음 적으로 여유가 있는 반면 한편으로는 긴장이 풀어지기 쉬운 상황에 놓이기 쉽습니다. 그리고 대학에 진학하거나 재수하면서 교회를 떠나는 경우도 상당수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 고 3들만을 위한 교회 프로그램을 통해 신앙훈련을 하고 대학 진학과 사회생활에 대한 안내는 그들을 더 신앙적으로나 인격적으로 성숙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신앙훈련으로서는 순교지를 답사하든지 제자훈련이나 고 3을 위한 수련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산이나 문화 유적지를 답사하든지 대학에 진학한 청년부 선배들을 초청해서 대학생활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고 또 여자의 경우에는 피부미용과 화장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서도 강의를 들으면 신선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2월과 1월중 한 주일을 선택하여 고 3들이 중심이 된 열린 예배를 드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는 고 3들이 예배를 인도하고 특송 및 성극, 그리고 후배들에게 들려주는 선배의 고백 및 부탁의 말들은 선후배간의 끈끈한 정뿐만 아니라 신앙적으로도 유익하고 더 은혜스러운 예배를 드리게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덧붙인다면 비록 시간은 지났지만 고 3들이 수능을 보는 날 그들을 교회에 초청하여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시간들이 꼭 필요한 것은 그 동안 수능시험을 위해서 준비해 왔던 학생들을 위로하고 또 격려할 뿐만 아니라 수능시험 후에는 쉽게 긴장이 풀어질 수 있고 또 신앙적으로도 유혹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는 지금까지 가는 교회마다 수능 보는 날만큼은 고 3학생들을 교회에 오도록 권유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위해서 음식 파티를 열어주고 또 함께 영화를 보거나 볼링장에 가기도 했고 또 강가나 해변에 가서 걷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도 우리 송현교회에서는 고 3학생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서 영화를 보았고 또 인천 아암도 해안공원에 가서 밤길을 걷기도 했습니다. 비록 12시가 넘도록 함께 있었지만 부모님들과 학생들이 무척이나 고마워했습니다. 


2. 성탄절 축제


성탄절 축제에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12월 24일 전야제 때 학생들은 대부분 교회에서 시간들을 보냅니다. 그런데 전야제는 대부분 아동부들을 위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중고등부는 따로 행사를 갖거나 프로그램을 가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모여서 게임을 하고 밤샘을 합니다. 그러나 성탄절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중고등부 학생들에게도 더 뜻 깊은 시간들을 보내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저희 교회에서는 전야제 때 사역 발표회를 가집니다. 이 발표회는 각 사역팀을 홍보할 기회가 되며 또 동아리 지원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우리 교회에서는 이 행사를 위해서 사역팀들의 모임이 시작되었고 준비도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임마누엘을 통해서 수련회 이후에 동아리 발표회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성탄절 전야제인 만큼 주제선정이 쉽고 훨씬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이 행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일 사역팀 모임이 어려운 교회라면 반별로 드리는 찬양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참여하는 모임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성가대의 칸타타 역시 이날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다만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것은 대부분 칸타타는 너무 길기 때문에 듣는 학생들이 지루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칸타타 개념을 탈피해서 2곡 내지 3곡을 선정하여 발표하는데 칸타타 형식보다는 힘차고 경쾌한 찬양을 통해서 훨씬 더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물론 이것은 사전에 성가대 지휘자와 상의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때 빠질 수 없는 것은 교사들의 찬조입니다. 교사들이 준비한 연극과 특별 이벤트는 성탄절 전야제를 더 즐겁고 은혜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다가 밤 12시를 기점으로 3단 케익을 자르고 예수님의 탄생 축하 파티를 겸한다면 성탄절 분위기는 한층 더 고조될 수 있습니다.

만일 더 뜻 깊은 전야제를 맞이한다면 여기에다가 길거리 전도 축제를 겸하면 좋습니다. 조별이나 사역팀별로 학생들에게 전도지와 함께 따뜻한 차나 군고구마, 그리고 초콜릿이나 사탕을 준비하여 밤거리에 다니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나누어주면서 성탄을 축하한다면 성탄절을 더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행하는 길거리 전도축제가 좋은 것은 이날 길거리에 나와 있는 사람들의 마음이 모두 열려있기 때문에 음식과 함께 주어지는 전도지를 거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월간 교육목회의 실제


1) 1월-새로운 시작의 달

■새해의 교육과정 소개

■사역자들의 새해 교육을 위한 연수

■신년 축하 예배

■분반사역을 위한 교사 학생 모집

■반 편성 및 교사들의 각 반 배치

■1학기 교사용 어린이용 교재 배부

■총무 회계 서기 등 행정 담당자 교육

■교사들과 어린이들을 심방

■주현절 : 초대교회에서 시작되었으며 현현절이라고도 한다. 예수님의 존재를 다시한번 생각한다.


2) 2월-활기참이 있는 분반

■분반사역을 위한 교사 연수

■교육기관 지도자들의 분반 사역자와의 상담

■어린이 또는 청소년의 가정 심방-부모와의 상담

■타 교회 교육기관의 견학, 탐방

■졸업생들의 축하행사

■각 학년 단위 부 단위로 연구수업 실시

■교육 행정 문서의 점검

■봄철 신앙교육을 위한 준비

■분반활동 부적응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대책 마련

■성회 수요일 : 이날부터 사순절이 시작된다. 교회는 이 날 자신들의 신앙모습을 살펴보며 참회한다.

■사순절 : 예수님의 고난을 생각한다. 고난주간


3) 3월-나라와 민족을 가슴에 품음

■교육활동에 대한 각급 기관의 자체 감사

■1학기의 학습관리를 위한 성경고사의 실시

■일반 학교 신입생들에 대한 초청 전도 프로그램의 기획

■교회학교 사역자들의 영성을 위한 기도회 개최(산상기도회)

■1학기의 교회학교 운영을 정리하는 통계작업 완료

■4학기 학제를 운용하는 경우 2학기 교재 교구의 준비

■부활절 축하행사를 위한 준비

■종려주일

■수난 주간 : 어떤 시기보다 더욱 예수님에 대해 묵상하도록 한다. 그분의 고난과 죽으심 그리고 다시 사심의 의미와 기쁨을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신앙생활에서 중요한 것은 역사적인 고난과  부활사건을 현대와 연결시키는 일이다.


4) 4월-부활의 기쁨을 누림

■2학기의 교회학교 활동을 위한 교육환경 설치

■부활절 주간 신앙교육 프로그램 실시

■부활절 축하행사-각급 기관 단위로 행사 개최

■학생들의 출석관리를 도모하는 총 출석-총동원 프로그램의 마련

■결석하는 어린이들에 대한 조치

■교사들의 자질향상과 연수를 위한 교사훈련의 기회 준비

■어린이 어버이주일의 축하행사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

■부활절


5) 5월-가정을 생각하는 달

■교회-교회학교와 가족공동체의 강화를 위한 교육활동

■가족을 대상으로 한 전도 프로그램

■학부형과 교회학교 공동으로 어린이(학생)의 기독교 양육을 위한 토의 또는 참관수업

■교회학교의 졸업생들을 초대하는 홈커밍 데이

■교사주일 즈음하여 그들의 헌신을 다짐하고 사명을 재확인하는 행사의 기획과 시기

■교회의 여름철 교육행사를 위한 교육기관 각 부서의 성경학교 수련회 준비

■예수 승천일

■성령강림절

■삼위일체주일


6) 6월-절반의 완성

■2학기의 교육활동 정리 및 금년도 상반기 교회학교 운영의 점검

■여름철 신앙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 : 여름성경학교 캠프 수련회

■여름철 신앙교육을 위한 교사강습회 참여

■현충일 6.25에 즈음한 기독교 정신과 애국사상의 고취

■한국전쟁에 의한 순교자들의 추모 및 순교신앙의 계승작업

■2학기의 성경고사 실시와 교육활동의 평가

■3학기 성경공부 교재의 구입 : 상 하반기 운영에 따른 하반기 교육정책 계획


7) 7월-교회학교 여름행사

■맥추감사주일 예배의 준비와 집례

■3학기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를 강화하는 심방실시

■하반기 교육활동과 여름철 교육행사를 위한 기도회 프로그램의 실시

■여름방학 생활을 위한 특별교실 개최 특강 실시

■여름성경학교 여름수련회 후의 신앙교육을 위한 지도 프로그램의 준비

■가정에서의 신앙생활을 도모하는 성경공부의 실시

■소그룹 형태의 방학 성경학교 또는 어린이 구역학교의 실시

■맥추감사절


8) 8월-쉼 그리고 준비

■청 장년부를 위한 수련회 개최

■여름교육행사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연구

■여름교육행사에 수고한 이들 격려

■전교우를 대상으로 한 여름휴가

■3학기 교육활동의 강화


9) 9월-새롭게 정비하는 달

■여름철 교육행사의 종합평가와 교회학교의 교육활동과의 연계작업

■2학기 학교생활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고취시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개별 상담 : 중등부로의 적응 모색

■3학기 학습평가 실시

■4학기를 위한 어린이용 학습교재의 준비

■반 목회를 강화하는 입장에서 반별 총출석주일 전개

■그리스도인의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한 봉사 프로그램의 실시

■아이들의 구원의 확신을 도와주는 구원상담과 구령운동의 전개


10) 10월-풍성한 문화 마당

■개천절의 신앙교육으로 ‘단군신화와 기독교적인 이해’또는 ‘진화론과 창조론’에 대한 세미나

■군 복음화-군 선교를 위한 기도회 개최 및 특별헌금

■4학기 교육활동을 위한 교사 퇴수회-교사기도회 세미나 등

■학년 말의 학사관리 준비 시작

■추수감사절 성탄절 동계 신앙교육 행사를 위한 준비 모임

■교회학교의 문화활동 개최 : 백일장 성경통독 문학의 밤 성가 발표회

■종교개혁기념주일 즈음한 특별 성경공부 실시


11) 11월-결실과 감사

■진급 수료를 위한 어리이(학생)들의 학적부 및 생활기록부 정리

■금년도 반목회의 계획에 따른 발달상황의 확인과 보완적인 조치

■새해의 교회학교 사역을 위한 교사의 모집과 현직 교사들의 계속 사역을 위한 개별상담

■교사들의 자질향상을 고려한 교사대학-교사훈련의 실시

■새해의 교유목표 교육과정 월별교육활동의 계획을 수립함

■겨울 성경학교를 비롯한 계절학교의 계획과 준비

■추수감사절


12) 12월-하늘에는 영광 땅에는 평화

■새 학년도의 교육활동을 위한 반 편성과 교사들의 배치

■신임교사들을 위한 훈련과 퇴수회의 개최

■성탄절 축제 행사 준비와 진행

■반 목회 교육활동의 정리를 위한 교사와 어린이들의 친교모임

■겨울 성경학교 교재의 구입과 교육과정 및 시간표 완료

■새 학년도 1학기 교사 및 어린이들의 교재 마련

■교회학교 사역자들의 수고에 대한 격려 인사- 소품의 선물 증정

■성서주일 즈음한 교육행사

■4학기 성경고사 실시

■성탄절 대강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