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

2008 골든 체리를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by 서귀포강변교회 2008. 6. 17.

2008년 1월 28일부터 골든체리 3마리와 모란앵무 2마리를 구입하여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애완조라 사람 손에서 부화하고 사람 손타게 키우시면 주인을 따르는 새가 됩니다.
- 손노리개 새로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새 입니다.
- 앵무새종류라 추위와 더위에 무척이나 강하며,번식 및 체력이 굉장히 강합니다.
생 물 명 [애완조]골든체리[손노리개][goldgen cherry]
또다른 명 Golden Cherry Head, 모란앵무과
서식지(원산지)
성체크기 약 몸길이 13.5cm
수 명 약 10년
특 징

소형으로 작고 귀여우며 교육을 하면 말은 할수도 있으며,애교와 재롱이 많고 크기가 작아 새장도 그리 크지 않아도 되고 몸집이 작아 털과 파우더도 덜 날립니다.
골드체리종은 자주 우는 새와 자주 울지 않고 조용한 것이 있습니다.
체리종류는 모란앵무의 변종으로서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손위나 어깨위등에 올려놓고 있어도 도망가지 않습니다.
골든체리는 색상에 알맞게 여러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황금의털을 입었다는 이야기,아프리카의 상징이야기등..
여러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 만큼 한번쯤은 길러볼 만한 새라고 생각됩니다.
번식시기는 봄,가을입니다.

암수구별

수컷은 부리와머리부분이 더 둥글고 큽니다.흉부또한 뽈록 튀어나옴

습 성 부리와 발을 이용하여 높은곳으로 이동합니다.
모란앵무 훈련 길들이기 과정
조용히 얌전하게 당신의 모란앵무를 새장에서 꺼낸다. 만일 모란앵무가 새장으로 다시 들어가려한다면, 조심해서 계속 새장에서 꺼내도록 시도한다. 그리고 그 새장을 모란앵무가 돌아갈수 없는 위치에 넣어둔다. 모란앵무를 손으로 움켜잡는 것은 피하도록 하여 모란앵무가 등으로 드러누울수 있도록 해준다.

모란앵무를 들어올릴때에는 언제나 ‘위로’라는 말을 쓰며, 내려 놓을 때에는 ’아래로’ 라고 말한다. 당신의 손을 모란앵무앞에 가만이 놓고 다리를 가볍게 밀면서 ‘위로’라고 말한다. 그러면 당신의 새는 손위로 올라오거나 또는 날아가려고 할 것이다. 만일 날아가 버리면 내려 않을때까지 기다려 다시 동일한 동작을 반복한다.

이런 동작을 반복하여 마침내 당신의 모란앵무가 손위에 올라오게 되면 ‘위로’ 와다른손’아래로’ 라는 명령어를 반복하는 동안 한손에서 또다른 손으로 옮겨 가도록 한다. 손으로 이유식된 어린 모란앵무는 쉽게 이런 동작을 습득할 수 있다.

당신의 모란앵무에게 약간의 먹이를 주어 보아라. 그리고 녀석이 당신의 손위에서 그것을 먹는지 확인해 보아라. 먹이를 먹고 있을 때 등과 가슴을 만져보아라. 단 이때 결코 큰소리나 큰 동작을 하여서는 않된다.

만일 당신의 모란앵무가 당신을 깨문다면 손가락으로 턱을 지긋이 누르면서 ‘안돼’라고 말하라. 단 절대로 너무 세게 눌러서는 않된다. 당신의 모란앵무는 당신의 손가락으로부터 멋어나려 할 것이다. 단 절대로 너무 세게 눌러서는 않된다.

만일 당신의 모란앵무가 당신에게 멀리 날아가 버리면, 그 녀석이 착지할 때 까지 기다린 다음에 다시 녀석을 잡아 든다. 길들이기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와 반복이다. 당신의 모란앵무가 설사 잘못된 행동을 할지라도 결코 소리지르거나 때리지 말아라. 엄중하게 말하되 결코 소리치지 말아라.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각각의 길들이기과정을 마쳐야 한다.

결코 포기하지 말하라. 왜냐하면 만일 당신이 그 녀석을 길들이기를 포기한다면 그 녀석은 결고 사람에게 친밀감을 느낄수 없으며 혼자서 외로움속에서 괴로워 할깃이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의 모란앵무가 가족중 어느 한사람과 친해졌다면 그 다음엔 다른 사람의 손에도 앉도록 시도해라. 아이들이나 또는 손님들이 당신의 모란앵무를 부드럽게 대하도록 주의시켜라. 당신의 모란앵무는 다른 애완동물과 친해질 수도 있으며 다른 새들을 찾아가 그들과 장난을 칠 수 도 있다. 심지어 모란앵무들은 개의 등에 앉기도 한다. 단 항상 고양이는 조심하여라.

손로리개 훈련법 훈련도 손노리개로 훈련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우선 손노리개로 길들이는 것 부터 먼저 설명을 하겠습니다.생후 손노리개는 2~3주된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성조도 길들일수 있냐고 물어 오시는 분이 있는데 그것은 길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가 사람한테 익숙해 졌다고 봐야 합니다. 빨리는 7개월 늦으면 1년이 더걸리는 수도 있습니다. 2~3주된 새끼를 기르려면 힘도들고, 고생도 하지만 새끼때 부터 기른 새가 정도 더 들고 새도 주인을 더잘따라 더친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끼대부터 키워온 손노래개는 친구 버금갑니다. 완관앵무새는 호기도 많고, 장난도잘치고 앵교도 넘치는 새입니다. 그리고 손노래개로 만들생각이면 적어도 1시간은 같이 있어줘야 합니다.
처음집에 대리고 오면 조용히 혼자 두어서 적응할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이때 새키에게는 영양가 많은 유아식이 필요합니다. 유아식이라 해서 별다른게 아니라 해바라기씨,카타리아씨드, 삶은달걀노른자,들깨 등을 갈아서 따듯한물에 걸죽하게 타서 주면 되는 것입니다. 보통 요플래 블라스틱 티스픈을 많이 사용하고 주사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하루에 4번 잘먹는 녀석들은 5번이난 벅는 녀석도 있습니다. 이때 줄때마다 배불러서 않먹을 만큼 많이 주세요. 어려서 부터 잘먹은 녀석은 건강하고 튼튼하면 몸에윤기에다 몸도 딱적당하게 자랍니다. 못먹은녀석은 다른녀석들에 비해 작을 수도 있습니다. 새끼때부터 잘먹이는게 중요 합니다. 이때보레가루와 귤껍질도 함께 주십시요.
5~6주쯤대면 털이나거의다 나고 먹이도 충분히 찾아서 먹을수 있는시기입니다.이때쯤 파닥거리면 손노리개는 바로 날개를 잘라주어야 합니다. 날지못해서 불상하고 아플꺼라생각하고 자르지 않는 분이 이쓴데 꼭 잘라주어야 합니다. 손노리개는 필수 입니다. 그래야 주인을 의지하고 잘따르기 때문이죠. 이때잘라주지않으면 버릇이 잘못들어서 건방져지고 버릇이 잘못들인 녀석은 물기까지 합니다. 일단 주인을 물려고 하면 손노래개로서 샐패라고 봐야 합니다.
9~10개월이 되면 훈련을 시켜야 합니다. 사람이 머리를 쓰지않
면 머리가 굿어지듯이 새들도 훈련을 통해 교육이 필요 합니다. 새들의훈련이란 같이있어주는 것이고 같이있어주는 것은 같이놀아 주는 것이고 또 훈련입니다. 훈련을 시킬 적에는 침착하고 끈기 있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절대 때리거난 언성을 높여서 소리를 지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장기본적인 훈련은 손가락으로 가슴터치입니다. 손가락을 가슴에 대면서 이름을 부르거나 올라와또는 UP이렇게 간단한 명령어를 써야 합니다. 이름을 부르거나 올라와 꼭한가지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저것 사용 하면 오히려 훈련에 방해만 됩니다. 어떤 훈련을 시키던지 한가지 단어만 사용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기 생각 되로 했을 시에는 상으로 먹이를 주어야 합니다.
말시키에는 정확한발음에 간단한 단어를 녹음기에 50분정도 녹은 시켜 반복해서 쉬엄쉬엄 자주 들려 주어야 합니다. 이때거울뒤에 높아두면 더욱 호과적입니다.
재자리에서 빙빙도는 훈련은 먹이를 손가락에 들고 따라오게끔하는 것입니다. 천천히 손을 요리조리 피하면서 말입니다.
훈련은 밤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는 밤에 많이 먹거든요. 그래서 먹이로 유혹해서 훈련을 시키면 되는 것입니다. 같이 놀면서 평생훈련이지만써커스할거 아니면 이정도훈련으로충분하다고 생각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새와 교감 많은 시간을 같이 있어 주십시요. 컴퓨터 할때, TV볼때 이시간을 활용 하시면 도움이 될겁니다.주인이 같이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새는 행복해 할것입니다.
적정사육장크기
(가로,세로,높이)
일반적인 새장에서 키우시면 됩니다.
장 식 재 유목, 놀이기구
은 신 처 나무알통
먹이/공급횟수 먹이통에 물과 새먹이를 넣어 두시면 됩니다.
먹이 특색 먹이와물은 하루에 한번정도 갈아주시면 됩니다
먹이재활용 바닥에 떨어진 먹이 버리지 마시고,다시 주어모은뒤,얇은 바람을 불어 먼지 및 껍질만 버려내시고 다시 재활용 하시면 됩니다.
물이 뭍은 먹이는 눅룩해 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먹이를 버리지 마시고, 햇빛에 3~4시간정도 말려주시길 바랍니다..^^
사육환경 너무 춥지도 않고 너무 덥지도 않으며, 환풍이 잘되고 햇빛에 새장을 두시고 키우셔야 합니다.
사육온도
(주간/야간)
평균 22~25도
햇빛공급 햇빛이 드는 곳에서 사육하시는게 좋습니다.
온도관리 따로 온도 관리는 필요없으며 방안에서 키우시면 됩니다.
습도관리 따로 해주실 필요가 없습니다.
합사여부 잉꼬,왕관앵무,모란앵무기타 보당종류(연령대는 비슷해야합니다.)
위 생 어릴때는 깃털이 자라면서 깃털정리를 자주 하며 비듬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새장주의 청소를 자주 해주셔야
핸 들 링 매일 1시간 이상식 놀아 주어야 합니다.(사람을 잘따르게 됨)
이럴땐 어떻게?
(나만의 노하우)
처음에 키우시게 되면 아직 사람에 많이 익숙치 않아서 새장에서 꺼낼때 많이 버둥거립니다. 조금 강제적으로(발가락을 조심해서) 꺼내서 자꾸 손위에 올려서 같이 놀아 주시기를 반복하시면 나중에는 사람을 무척 따르게 됩니다.
사육시주의사항

통상 애완조는 한 마리만 키웁니다.이유는 한쌍으로 키우면 서로 친해져서 금세 야조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한쌍으로 키우실때는 더 많은 시간을 사람의 손이 타도록 노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브리딩이 목적이 아니라면 한마리만 키우시는것은 권합니다.

필요한용품 새장,나무알통,놀이개, 새먹이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0) 2012.12.18
골든체리 동영상  (0) 2008.06.19
2007 제비가 찾아왔어요(집짓기, 날기)  (0) 2007.11.13
새들의 군무  (0) 2006.09.15
드디어 날다, 세상으로  (0) 2005.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