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의 진리를 소개합니다

<예수 부활의 의미>

by 서귀포강변교회 2013. 4. 1.

<예수 부활의 의미>

기독교의 사대절기가 있는데... 성탄절, 부활절, 성령강림절, 재림절입니다. 그중에 기독교 최대의 절기인 부활절입니다. (우리 인사 합시다. - happy easter!) 성탄절, 성령강림절이 있다 할지라도... 부활이 없다면...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우리 기독교에 있어서 부활절이... 왜 그렇게도 중요 합니까?

만일 부활이 없다면... 성경이 말하는 모든 것이... 헛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믿는 자에게 부활이 없다면 왜 선하게 살아야 하는지? -왜 사랑으로 살아야 하는지?-왜 인내해야 하는지? -왜 의롭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줄 수가 없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대책 없는 사람은 <죽으면 그만이다>라고 믿는 사람입니다. 죽음이 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 대책이 없이 막 살아갑니다. 그래서 바울사도는 본문 고전15:32에서 “내가 범인처럼 에베소에서 맹수로 더불어 싸웠으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느뇨 죽은 자가 다시 살지 못할 것이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라고 한 것입니다. 여기서 쾌락주의가 나오고 , 물질주의가 나오고 ,여기서 허무주의가 나오고, 유물주의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죽어도 다시 산다는... 부활 신앙을 갖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만일 부활이 없다면... 우리가 아무리 의롭게, 착하게 산다한들...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그러나 부활이 있기에 우리는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사는 것입니다.


부활신앙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가롯유다의 빈자리를 채우려고 후보자 두 명이 추천 되었는데...자격조건은 <예수 부활의 증인>이어야 했습니다. 예수부활을 목격한 사람만이... 사도의 자격이 있었습니다. 사도행전에 쓰여진 모든 설교의 중심 테마는 <부활>입니다. 그래서 베드로사도는 첫 설교에서<예수를 하나님께서 살리셨으며 우리는 다 그 증인이다.>라고 시작 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었을 때 제자들은 실망과 슬픔에 잠겼고 공포와 좌절 속에 방황하였습니다. 주님으로부터 수도 없이... “내가 죽었다가 다신 살 것이다”는 말씀을 들었건만 제자들 중 누구도... 예수님이 살아난다는 것을... 믿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세상에 40일을 계셨고... 그 동안 수많은 부활의 증인들이 생겼습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제자들은 완전히 변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과거의 그들이 아니었습니다. 슬픔은 기쁨으로 변했고, 실망은 소망으로 변했으며, 불안과 공포는 평안으로 변했습니다. 미워하던 마음은 사랑으로 변했습니다. 구원의 복음, 죄사함의 복음이 힘차게 전파되기 시작 했습니다. 제자들에 의해서 “예수님이 다시 사셨다”는 부활의 복음은... 폭발적으로 로마 전역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이 부활사건으로... 가장 큰 변화를 받은 사람은 “바울”입니다. 그는 예수 믿는 자들을 잡아 죽이는데... 살기가 등등하여... 앞장섰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강팍한 바울이...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 나서... 완전히 새사람으로 변화 되었습니다. 도저히 변화될 것 같지 않던 강퍅한 바울이 변화되자 사람들은 바울이 미쳤다고 했습니다.


바울뿐 아닙니다. 부활의 주님을 만난 사람들이... 변화되어 곳곳에서 세상을 변화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로마제국을 변화 시킨 사람들은 가난하고, 무지하고, 연약한 사람들 이었다는 사실입니다. 도저히 바뀔 수 없었던 철옹성 같은 로마를 뒤바꾸어 놓은 결정적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제자들을 바꾸었고... 그들이 만나는 사람들마다...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거대제국 로마조차도... 거꾸러지고 변화되고야 말았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이 부활은... 무엇을 보여줍니까?

1. 예수님의 부활은... 주님의 말씀이 진리임을 보여 주었습니다.

비진리가 진리를 십자가에 못 박은 사건이...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라면 진리가 비진리를 이긴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사건입니다. 진리가 무엇이냐고 묻던 빌라도의 질문과같이 모든 사람들은 진리를 모르고 분별없는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하시는 주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마침내 그들은 진리를 외치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여 버렸습니다.


예수님이 죽자 사람들은 ‘진리를 그렇게 말하더니만 죽은 것을 보니 진리가 아니구만’ 이라고 생각했습니다.그러나 주님은... 장사한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주님은 약속대로 살아나심으로... 자신의 말이 진리임을 만천하에 입증해 보이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주님의 모든 말씀은 진리임을 우리에게 보여 주신 것입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진리가 거짓을 이긴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진리인 주님의 말씀을... 자랑스럽게 믿고 따르고 순종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2. 예수님의 부활은... 선이 악을 이겼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악이 선을 죽인 것이 십자가 사건이라면... 선이 악을 이긴 것은 예수님의 부활사건입니다. 예수님의 전 생애는...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삶이셨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선으로 악을 이기는 삶을 살라”고 철저하게 가르치셨습니다. 주님은 처음부터 끝까지 선과 의로 사셨지만...악하고 불의한 자들에 의하여... 십자가에 죽임을 당하시고, 무덤에 장사 되었습니다.그리하여 악한 세력들은... 자기들이 승리하였다고 착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장사하고 3일이 지난주일새벽, 드디어 무덤은 열리고, 주님께서 영광의 모습으로 부활하시므로... 선이 악을 이겼음을 만천하에 보여주셨습니다.


세상은 악이 가득합니다. 악한 자들이 세상을 이기고 승리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최후의 승리는 언제나 선과 정의입니다. (사필귀정이라는 말이 있듯이 선과 정의는 반드시 승리합니다.) 예수님은 선하게 정의롭게 사셨고 선하게 정의롭게 살다가 불의한 자들에게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다시 사셨습니다. 이 부활 사건은 선이 악을 이기심을 확실히 보여 주신 것입니다.


사람들은 얘기합니다. “정직하게, 선하게 살아봐야 소용없어” 라고 말입니다.그러나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반드시 선이, 정의가... 악과 불의를 이깁니다.주님의 부활은 우리에게 그것을 확실히 입증해 보이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어떠한 불의와도 타협하지 말고 악하게 살지 말아야 합니다. 정의롭게, 선하게 살다 손해보고 죽을지라도... 우리는 다시 살 것이니...그리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주님처럼 정의롭게, 선하게, 의롭게 살 때, 우리도 예수님처럼 이기게 될 것입니다.


3. 예수님의 부활은... 사랑이 미움을 이겼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미움이 사랑을 십자가에 못 박은 사건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의 사건이라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사랑이 미움을 이기고 승리한 사건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하실 수가 있는 분이십니다. 말씀 한마디로... 천지만물을 만들기도, 폐하기도 하실 수가 있으십니다. 그런데 그런 방법을 쓰시지 않으시고... 사랑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셨습니다.


주님은 이땅에 오셔서 가난한자, 병든자, 눌린자, 학대받고 천대받는자, 세리와 창기 같은 죄인들을 사랑하셨습니다. 주님은 이런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사시면서... 그들을 친히 고쳐 주시고 어루만져 주시고, 먹여 주시고, 함께 울어 주시고, 친구가 되어 주시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시고, 천국복음을 전파해 주셨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사랑으로 사신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사랑이 없고... 미움과 시기가 가득한... 당시 종교 지도자들에 의해서... 하나님을 모독 했으며, 세리와 창녀들의 친구라는 죄목을 씌워... 십자가에 죽게 만들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은... 미움이 사랑을 십자가에 못 박은 것입니다. 창칼을 가지고 미움과 증오심이 가득하여... 미움으로 사랑을 죽인 것입니다.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하심으로... 사랑이 미움을 이김을 보여 주셨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사랑은 때때로 연약하고 무기력하게만 보입니다. 그러나 여러분! 예수님의 부활은 “사랑이 미움을 이긴다”는 사실을 확실히 보여주신 것입니다. 방탕한 자녀를 돌이킬 방법이 무엇입니까? 잘못된 길을 가는 사람을 돌이킬 방법이 무엇입니까? 사랑입니다. 사랑만이 완벽한 승리의 도구입니다. 사랑만이 세상을 완벽하게 이길 수가 있는 힘인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사랑으로 가정과 세상을 변화 시?돕척蔑?


4. 예수님의 부활은... 죄와 사망을 이기셨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역사 이래로... 아담의 모든 후예들은... 죄와 사망의 종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죄가 왕 노릇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세상에 어느 누구도 죄와 사망을 이긴 사람은 없습니다. 죄의 결과는 사망입니다... 죄악의 홍수가 쓰나미가 되어 수많은 인생들을 쓸어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신선을 공부하던 노자도 죽고, 불사초를 구하던 진시황도 죽고, 내 사전에서 불가능은 없다고 외치던 나폴레옹도 죽고, 영웅 중에 영웅인 알렉산더 대왕도 죽었습니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이 죄와 사망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예수님께서 부활을 하심으로... 그동안 인간을 지배하고 있던... 이 죄와 사망의 권세를... 완전히 깨트려 버렸습니다. 이제 더 이상... 죄와 죽음이... 인간을 지배할 수가 없게 된 것입니다. 할렐루야!

주님은 요11:25~26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라고 말씀하심으로... 누구든지 주 예수를 믿기만 하면 죽어도 다시 살게 됨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부활의 주님을 만난 바울사도는... 고전15:55~57에 이런 승리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예수님은 죽음을 향해서 나아가라는...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을 굳게 믿고... 기꺼이 죽음의 길을 가셨습니다. 오직 하나님 아버지를 믿고 말입니다... 그 믿음의 결말이 무엇입니까?... 부활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믿음이 세상을 이긴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신 사건입니다. 그렇습니다. 믿음으로 사는 자는... 사망의 권세를 이깁니다. 믿음으로 사는 자는... 사망권세를 무기로 삼던... 사탄과 악의 영들과 지옥의 권세를 이깁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에게 그것을 확실히 보여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아무것도 염려하지 마십시오.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어떤 상황에서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나는 죽어도 다시 산다”는 부활의 믿음으로 사십시오. 우리는 죽어도 다시 삽니다. 죽음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죽는 순간 썩지 않는 영생의 존재로 부활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믿는 자들의 삶을... 부활시켜 주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삶과, 이삭의 삶과, 야곱의 삶과 요셉의 삶을 부활시키셨습니다. 하나님은... 욥의 삶과 모세의 삶과 다윗의 삶과 다니엘과, 세친구들의 삶을 부활시키셨습니다.


결정적으로 오늘 예수님을 부활시키셨습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믿음의 결말입니다. 그러므로 이 부활의 소망 안에서... 믿음으로... 사랑으로... 선으로... 진리의 말씀대로 사시기 바랍니다. 그 삶의 끝에... 부활의 은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누구든지 진심으로 예수 그리스도 믿는 자들을... 새로운 인생으로 만들어 주십니다. 고후 5:17절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 새로운 인생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