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사랑

거문오름 힐링음식

by 서귀포강변교회 2013. 6. 17.

채림의 HEALING TRAVEL, 거문오름이 키운 제주의 블랙 푸드를 아시나요? <배우 채림의 제주여행>

입력 2013.06.17 09:38 | 


그간 긴 해외활동을 했던 배우 채림.
그녀가 오랜만에 국내 팬들에게 인사를 하며 제주도로 힐링 트래블을 떠났다. 몸과 마음의 휴식을 찾아 떠나는 제주 힐링 트래블!
힐링에 꼭 필요한 조건 중 중요한 하나는 바로 건강한 음식! 그 지역에서 기른 토종음식들은 몸은 물론 마음에 까지 더없이 행복한 에너지를 충전해준다.

제주에서는 어떤 건강의 맛이 채림을 기다리고 있을까? 제주하면 블랙 푸드!
채림은 제주도의 건강한 맛, 블랙푸드를 만나기 위해 거문오름으로 향했다.

전세계적으로도 블랙푸드는 웰빙의 대표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천혜의 자연 제주도 거문오름이 길러낸 블랙푸드는 과연 어떤 맛과 에너지로 그녀를 힐링시켜 줄까?

아름다운 생태와 흥미로운 문화의 공존, 거문오름

제주도의 블랙푸드로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채림이 찾은 곳은 바로 거문오름이다.

대한민국 최초로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을 정도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뛰어난 생태적 가치를 자랑하는 거문오름.
그런데 왜 이름이 살짝 음산하기도 한 '거문오름'일까?
그 이유는 분화구 내에 울창한 산림지대가 검은 기운을 띠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그 뜻은 '신령스러운 산'이라고 한다.

제주에서 가장 긴 용암협곡과 같은 화산활동의 흔적들부터 과거 숯 가마터와 전쟁 동굴진지까지 곳곳에 남아있어 흥미로운 역사와 세월의 흔적을 만날 수 있는 문화 탐방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거문오름 (사진제공: 제주관광공사)


그런데 제주도 블랙푸드를 만나러 온 그녀가 이곳 거문오름에 온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거문오름의 초입에 제주도의 명물인 흑 돼지를 비롯해 다양한 블랙푸드를 길러내고 있는블랙푸드 촌이 있기 때문이다.

제주 블랙푸드 촌은 원래 좋은 땅에서 길러내는 가축들과 특용작물을 주 소득원으로 삼았던 곳인데 최근 들어 검은콩, 깨, 쌀, 흑 돼지, 오골계 등 검은 음식의 효능이 주목을 받으면서 이곳에서 생산된 음식들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그래서 거문오름에서 생산되는 검은색 농산물로 만든 검은 콩국수, 흑미 떡볶이, 흑 마늘 제육볶음 등 다양한 음식들을 먹을 수 있는 블랙푸드 촌이 형성되었다.

소중한 자연을 옛모습 그대로 잘 지켜오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거문오름이 길러낸 자연의 맛에도 무한한 신뢰가 생긴다. 블랙푸드 촌의 다양한 건강먹거리 가운데 채림의 까다로운 선택을 받은 음식은 무엇일까?

비밀의 화원에서 맛보는 블랙푸드, 샤라의 정원

↑ 블랙푸드 레스토랑을 찾아 힐링 중인 채림


거문오름의 광활한 대자연의 풍경을 뒤로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으로 발걸음을 옮긴 채림. 그녀가 찾아간 곳은 거문오름의 초입에 위치한 블랙푸드 레스토랑 <샤라의 정원>.

맛있는 음식에 앞서 그녀를 가장 먼저 반겨준 것은, 레스토랑의 이름처럼 아름답게 펼쳐진 정원이었다. 아름다운 꽃이 가득한 정원에 사이사이 싱싱한 채소들이 자라고 있는데, 이곳을 찾은 손님들은 여기서 먹고 싶은 채소들을 직접 딸 수 있다고 한다.

↑ 아름다운 꽃과 각종 허브가 가득한 <샤라의 정원>


<샤라의 정원>이라는 레스토랑의 이름에서 샤라는 바로 주인장의 딸 이름이라고 한다. 마치 딸에게 만들어주는 음식처럼 맛있고 건강한 먹을 거리를 만들어주겠다는 주인장의 철학이 담긴 셈인데, 그를 증명하는 것이 바로 이 유기농 텃밭이다. 거문오름의 청정 토양에서 각종 허브와 채소를 유기농으로 재배하여 요리 직전에 수확하여 음식을 만든다. 때문에 1시간 이전에 예약하는 것은 필수! 뿐만 아니라 이 집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음식에 인공 조미료는 물론 소금도 일체 사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오직 거문오름 자연의 기운과 속도로 자란 신선한 재료가 가장 큰 맛의 비결이다!

↑ 거문오름이 길러낸 신선한 채소로 블랙푸드를 직접 요리하고 있는 채림


채림도 이 곳에서 한 바구니 가득 딴 채소를 가지고 자신이 먹을 블랙푸드를 직접 요리해보기로 했다. 그녀의 메뉴는 알록달록한 채소와 꽃잎 그리고 제주 감귤을 갈아서 만든 드레싱을 곁들여 상큼하고 화사한 모습이 마치 그녀를 꼭 닮은 <제주 샐러드>. 그리고 제주의 명물 흑 돼지에 제주 거문오름이 기른 양파, 버섯, 허브를 넣고 구운 뒤, 오디 효소액 소스를 곁들인 <제주 흑 돼지 스테이크>이다. 음식에 들어간 신선한 재료의 맛이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그대로 다 전해지는 제주 블랙푸드. 깊은 맛과 살아있는 식감에 행복한 반달웃음을 연신 짓는 채림. 이곳의 음식이 얼마나 커다란 힐링이 되는지 고스란히 말해주었다.

채림이 맛본 스테이크와 샐러드 외에도 해산물과 채소가 가득 들어간 스파게티 <허니문> 그리고 와인과 허브로 숙성시킨 닭고기에 토마토소스를 곁들인 이탈리아 식 요리 <미친 닭> 등 맛있는 음식에 재미있는 스토리텔링까지 더해져 몸과 마음의 힐링이 저절로 되는 듯했다.

↑ 힐링을 위한 블랙푸드의 대표 메뉴인 제주 샐러드와 제주 흑 돼지 스테이크


제주~ 요리하고, 음미하고, 감동하라


맛있고 건강한 음식은 힐링의 1순위 조건. 제주도 거문오름의 아름다운 자연과 그것이 길러내고 있는 다양한 꽃과 채소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었던 채림은, 신선한 재료를 가지고 직접 블랙푸드를 요리하는 동안 그리고 그 깊고 정직한 맛을 음미하는 동안 그녀의 힐링은 두 배가 되었다.

더욱 건강하고 든든해진 몸과 마음으로 다음 여정에 나선 채림. 
좋은 음식을 통해 보다 밝아진 그녀의 에너지를 만끽할 수 있는 액티비티한 힐링 여정이 그녀를 기다리고 있었다.

↑ <샤라의 정원>의 건강 팁과 조미료 대신 사용되는 효소액


[거문오름 정보]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선교로 569-36 (선흘리 478번지)

◇전화번호 Tel. 064-710-8981

◇비용 거문오름 탐방 2,000원, 거문오름 유산센터 3,000원

[샤라의 정원 정보]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 3976번지

◇전화번호 Tel. 070-7773-9631 / 064-783-9631

◇운영시간 11:00 ~ 20:00 (예약 필수, 매주 화요일 휴무)

TRUNQ KOREA 배우 채림의 제주 HEALING TRAVEL 코스_1

천제연 폭포 <선임교> -> 대포항 요트 -> 다희연 -> 휘닉스 아일랜드 <민트레스토랑> -> 새연교 -> 아트빌라스 -> 중문 자연농수산 -> 샤라의 정원 -> 신풍 신천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