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의 진리를 소개합니다

하나님의 말씀 - 성경

by 서귀포강변교회 2006. 10. 26.

3. 하나님의 말씀-성경

준비과제

1. 주일 낮 예배 설교를 기록하십시오.

2. 요한복음 8-14장을 매일 한 장씩 읽으십시오.

3. "하나님 말씀-성경"을 미리 공부하십시오.

4. 역대상29:11-12와 시편36:5-6을 암기하십시오.

5. 큐티(경건의 시간)를 하십시오.

성경은 약 1,500년간 40여명의 저자가 써 놓은 글을 한권으로 묶어놓은 책입니다. 구약은 모세와 선지자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말씀입니다.

역사를 통해 계속 구전으로 혹은 문서로 전승되어오다가 주전 5세기경에 모세 오경이, 선지서와 문학서는 주전 2세기경에 각각 정경으로 확립되었습니다.

구약은 39권으로 되었으며 거의 대부분이 히브리어로 쓰여졌습니다.

신약은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사도들의 기록과 서신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초기에는 그 내용들 이 구전이 되었고, 사도들이나 그의 계승자들이 살아있어서 지금처럼 고정되지 않은 채로 있다가 주후 4세기경에 지금의 성경이 정경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이 채택은 교회의 권위에 따른 결정이 아니라, 처음부터 성경으로 사용되던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입니다. 신약은 27권으로 되었으며 전부가 헬라어로 쓰여졌습니다.

성경이 기록된 목적은 교양이나 학문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에게 하나님의 구원에 관한 지식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침을 주기 위함입니다.

성경의 근원과 기록된 목적은 무엇입니까?(딤후3:15-16)


이 성경 전체의 중심인물은 누구입니까?(요5:39)


이 성경말씀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벧전2:2)


 

성경을 배우고 삶에 적용시키는 방법은 모두 그리스도인들이 알아야 하는 중요한 것입니다. 이 과에서는 성경말씀을 우리의 것으로 만들게 해주는 다섯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연구하는 다섯가지 방법을 다섯 손가락에 비교해 보십시오. 만일 하나 내지 두 개의 손가락으로 성경책을 붇잡고 있다면 쉽게 놓쳐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손가락을 다 사용하면 놓치지 않고 잘 붙잡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영적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일 말씀을 암기하고, 연구하고, 읽고, 듣고 그리고 그 말씀을 묵상한다면 성경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삶에 적용시키게 됩니다.

 

성경책을 잘 붙잡기 위해서 엄지 손가락이 다른 손가락들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처럼, 말씀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말씀의 묵상이 듣고, 읽고, 연구하고, 암기하는 것과 잘 조화되는 것이 필 요합니다.

1. 듣기:"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10:17)

 

(1)하나님의 말씀을 가장 잘 듣고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어떤 마음입니까?(눅8:15)

1.착하고 좋은 마음

2. 빈틈없고 신중한 마음

3. 열려있으나 냉담한 마음

4. 논리적이고 탐구하는 마음

 

(2)데살로니가전서 2:13과 사도행전17:11은 설교를 듣는 자세에 대해서 가르쳐줍니다. 각각 어떤 자세를 강조합니까?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선포되는 말씀을 듣습니다. 그러나 그 말씀을 지키는 자가 더 유익합니 다.

우리는 말씀을 기억하고, 인용하는 성경구절들과 설교의 요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설교노트를 준비해서 항상 기록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읽기:"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계1:3)

요즈음은 누구나 성경을 구입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혜택을 누리게 된 지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습니다.

과거에는 성경을 손으로 필사했으므로 귀했고, 인쇄술이 발명된 후 성경이 인쇄되었어도 단가가 엄청나게 비쌌습니다. 또 대부분의 성경이 라틴어로만 번역되어 있어서 일반인들이 자기 나라 말로 읽을 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한때는 교회가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평신도가 성경을 읽는 것을 금한 적도 있었습니다.

 

(1)성경을 매일 읽어야 하는 이유를 적어 보십시오(신17:19)


(2)요한계시록1:3을 당신 자신의 말로 써보십시오.


여기에 말하는 성경읽기는 공중예배시의 낭독을 의미하지만 성경을 쉽게 구입해서 읽을수도 있는 현대에는 개인적으로 읽는 데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체계적으로 읽기 위한 계획을 세워보십시오.

 

 

3. 연구:"베뢰아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행17:11)

 

(1)잠언2:4은 우리가 어떤 자세로 말씀을 연구해야 한다고 말합니까?


(2)성경을 연구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딤후2:15)


연구란 보다 더 주의를 기울여서 성경을 읽는 것입니다. 성경을 읽다가 새롭게 발견하는 사실들 을 메모해 두면 좋습니다. 읽는 것이 연구하는 것보다 더 빠르고 쉽습니다. 그러나 연구하는 것은 생각하게 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초신자들의 성경공부를 위해 보조 자료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관주 성경, 성구사전, 성서 핸드북

*그러나 성경 주석은 피하십시오. 도움이 되기는 하나 주석을 과신하거나 또 의존적으로 만드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4.암송:"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내가 주 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시119:9,11)

 

(1)하나님은 우리가 그의 말씀을 어떻게 하기를 원하십니까?

신명기11:18상


잠언7:3하


(2)마태복음4:4,7,10에서 예수님은 사탄의 시험을 어떻게 이기셨습니까?


(3)골로새서3:16에서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라는 말씀은 무엇을 뜻한다고 생각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오래 기억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해서 성경구절을 암기하는 것보다 더 유익한 방법은 없다."(도슨 트롯트맨)

 

(4) 성구암송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해야 합니다. 하나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기 위해서 성경구절을 하나씩 하나씩 외워보십시오.

 

(5) 사람에 따라 암기능력이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암송을 절대화시켜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의 생활에 기본이 되는 성경구절은 반드시 외우고 있어야 합니다.

본 양육과정의 22 구절은 그리스도인으로서 꼭 외우고 있어야 할 기본이 되는 구절들입니다. 반드시 외우도록 하시고 은사에 따라 더 많은 구절들을 외우십시오.

 

 

5. 묵상:"복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 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며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시1:1-2)

묵상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며 그 말씀을 되새기므로 그 말씀을 우리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 록 해줍니다. 그래서 묵상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확신시켜 줍니다.

말씀을 묵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먼저 하십시오.

 

(1)본문의 문맥 속에서 이 말씀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올바른 해석은 오직 하나입니다.)

 

(2)이 말씀이 나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적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입니다.)

설교를 들을 때, 매일 정해진 시간에 성경을 읽을 때, 말씀을 깊이 연구할 때, 암기한 말씀을 복 습할 때마다 위의 두 질문을 하면서 묵상하십시오.

 

(3)하나님이 말씀을 끊임없이 묵상하는 자에게는 어떤 약속들이 주어집니까?

시편1:2-3


여호수아1:8


(4)누가복음 6:45를 생각해 보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묵상이 여러분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만일 그렇다면 어떻게 줄 수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5)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배우는 것 외에도 그것을 이해하기 우해서 어떻게 해야 합니까? (시119:18,73,125)


 

다음의 도표는 우리들 자신의 습관을 분석해보고 성경을 우리의 것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빈칸을 채우면서 새로운 목표를 위해서 기도하십시오.

성경을 대하는 방법 현재의 주간 계획 새로운 목표와 계획
말씀을 들음

말씀을 읽음

말씀을 연구함

말씀을 암기함

말씀을 묵상함

성경은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삶의 변화를 위해 주어진 것이다.(드와이 트 엘 무디)

 

성경에 대한 무지는 그리스도에 대한 무지를 뜻한다.(제롬)

 

나는 대학 교육의 가치를 충분히 인정한다. 그러나 대학 교육 없는 성경지식이 성경을 모르는 대 학 교육보다 훨씬 더 값어치 있는 것이다. 성경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교육을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할 수 있다. 그 어떤 것에 대한 배움도 폭넓은 지식도 그것과는 바꿀 수가 없다.(윌리엄 리용 펠프스)

'기독교의 진리를 소개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제  (0) 2006.10.26
기도  (0) 2006.10.26
하나님의 속성  (0) 2006.10.26
구원의 확신  (0) 2006.10.26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삶 - 성경연대기  (0) 2006.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