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원의 확신
준비과제 1. 매주일 낮예배 설교를 기록하십시오.
2. 마태복음 1-4장을 읽으십시오.
3. "구원의 확신"을 미리 공부하십시오.
4. 갈라디아서2:20과 요한복음15:5를 암기하십시오.
5. 큐티(경건의 시간)을 하십시오.
1. 당신은 예수를 믿고 그의 몸인 교회에 소속하셨습니다. 다시 한 번 묻습니다. 당신은 예수를 믿습니까?
이 질문에 분명히 "예"라고 대답하셨다면 다음의 질문에 솔직히 대답해 보십시오.
2. 예수 그리스도가 지금 당신 안에 계십니까?
예 아니오 모르겠음3. 당신은 죄 용서함을 받았다고 확신하십니까?예 아니오 모르겠음4.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까?예 아니오 모르겠음5. 당신은 영생을 얻었습니까?예 아니오 모르겠음6. 당신은 구원받았습니까?예 아니오 모르겠음7 오늘 밤에 당신이 죽게 된다면 천국에 가리라는 확신이 있습니까?예 아니오 모르겠음8. 당신은 성령을 받았습니까?예 아니오 모르겠음9. 당신은 거듭났습니까?예 아니오 모르겠음10. 멸망의 심판을 받지 않을 것을 확신합니까?예 아니오 모르겠음다음 성경을 참고하십시오(계3:20, 롬8:1, 골1:12-14, 요1:12, 요일5:11-13, 요5:24, 행16-31, 엡2:8-9, 눅23:42-43, 고전12:3, 요3:3-5, 딛3:5; 요3:18)
앞에서 당신은 당신의 마음 상태에 관한 열가지 질문에 대답하시므로 당신이 구원받았음을 분명히 확인하셨습니다.
이제 당신은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영접하며 그분이 주시는 사랑과 죄 용서함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그리스도에게 당신의 지성과 감정과 의지를 헌신함으로 이루어집니다. 다시 말하면 당신의 전인격을 그리스도에게 내어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는 결혼관계의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결혼관계에 있어서도 똑같이 지성, 감성, 의지의 세가지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한 남자가 그의 약혼자를 자기에게 잘 맞는 신부감이라고 알고 또 마음으로 그 여자를 사랑할지라도 그것으로 결혼이 성립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혼은 지성과 감성 이상으로 의지를 필요로 합니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의지의 행위로 주례자 앞에서 남편과 아내가 될 것을 서약하기 전까지는 결혼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결혼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주례자의 질문에 "네"라는 한마디의 분명한 대답이 필요합니다.
우리와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그리스도를 지식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감정적인 체험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두가지가 확실할지라도 의지와 행위로 그리스도를 그의 삶 속에 주님으로 모셔들이지 않으면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습니다.
1. 지적인 이해
그리스도인의 헌신에 있어서 필요한 세가지 요소에 대해서 하나씩 더 분명히 살펴봅시다.
기독교는 맹목적인 신앙이 아닙니다. 그것은 역사적 사실위에 세워진 것입니다. 이 사실들은 여러 세기를 거쳐서 수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조사에 의해 증명된 것입니다.
많은 뛰어난 학자들이 나사렛 예수의 생애, 교훈, 죽음과 부활 및 그가 끼친 영향력에 대해서 조사하는데 그들의 일생을 바쳤습니다.
그 결과, 예수의 부활 사건만 해도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에서 왜군을 무찔렀다는 역사적인 사실보다도 더 확실한 증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드윈 셀윈 교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스도가 장사되었다가 사흘만에 육체적으로 다시 살아난 사실은 지상에서 그를 알고 있었던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새로운 관계를 갖게 했다. 그리고 그의 부활 사건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의 부활의 소식은 신약시대 교회의 혁명적인 메시지였으며 오늘날에도 또한 혁명적인 메시지입니다. 그것은 역사적인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의 지적인 헌신을 하기 위해서는 성경에 기록된 복음의 내용을 분명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제 당신의 복음의 내용을 분명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제 당신이 복음의 역사적 사실과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1)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입니까?
예수님은 자신을 어떻게 소개했습니까?
요한복음10:30
요한복음14:9-9
예수님의 주위에 있던 사람들은 그를 어떻게 소개했습니까?
마태복음14:33
마태복음27:54
요한복음20:28
(2)그는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지상생애 동안 그는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행10:38)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막10:45, 롬5:8)
(3) 그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예수님은 자기가 죽은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까? (마16:21)
부활하신 예수님은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4) 당신은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요한복음3:16이 가르치는 바를 요약하십시오.
2. 감정적인 체험
감정이란 어떤 특정한 행위나 사건 혹은 경험에 대한 느낌이나 반응을 말합니다.
사람들에게는 이런 감정이 있기 때문에 복음을 듣고 예수님에 대한 사실을 알고 그를 믿게 되는 과정에는 반드시 감정의 반응이 따릅니다.
그러나 감정에는 여러 가지의 행태가 있는데 이것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게 될 때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혼란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1) 신앙에는 감정적인 반응이 있습니다.
베드로의 설교를 들은 예루살렘 사람들의 반응과 스데반의 설교를 들은 유대인들의 반응은 어떠 했습니까? (행2:37, 7:54)
두 부류의 사람들의 신앙은 정반대였지만 그들에게는 공통적인 반응이 있었습니다.
(2) 감정적인 반응은 서로 다릅니다.
사도 바울은 어떠한 체험을 통하여 예수님을 알게 되었습니까? (행22:6-10)
그의 체험적인 신앙과 디모데의 신앙을 비교해 보십시오(딤후1:5)
사람의 성격이나 가정적인 배경에 따라 신앙의 감정적인 반응이 다릅니다. 당신은 어떤 편에 속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 감정에 의존하지 마십시오.
인간은 본래 감정적인 존재이므로 감정은 우리 생활의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맺을 때 감정적으로 서로 다르게 반응을 보입니다.
어떤 사람은 매우 고조된 감정적인 반응을 가질 수 있고, 또 다른 사람은 조용하고 차분한 기분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감정은 다양한 것이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감정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감정적 체험을 갖는 것은 필요하지만, 특별한 감정적 체험을 구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맺게 된 참된 인격적인 관계에 대한 확신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4) 감정은 말씀과 믿음의 결과입니다.
구원의 확신은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에 근거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 신다면,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확신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의 신실성을 믿는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다음 기차
그림은 사실(하나님과 그의 말씀)과 믿음(그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신뢰)과 감정(우리의 체험적 결과) 사이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3. 의지적인 결단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과 그리스도인임을 확신하는 데는 지성과 감정 외에 의지가 포함되어야 합 니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갖는데 있어서 인간의 의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을 믿고 따르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이든 간에 의지의 결단이 필요 합니다.
(1) 예수님은 젊은 관원에게 어떤 의지의 결단을 요구하셨습니까? (18:22)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종류의 결단을 요구하시는 것은 아니지만 신앙의 의지적인 결단을 원하시 는 것은 공통적입니다.
(2) 예수님을 만난 거지 소경은 어떻게 그의 신앙의지를 표현했습니까? (눅18:39,41)
당신은 주님을 믿을 때에 분명한 의지의 결단을 했습니까?
4. 구원받은 신앙의 확증
전인격적인 신앙의 세요소와 관련해서 하나님은 그리스도가 우리 속에 계시다는 세 가지 확증을 보여주십니다.
1) 하나님의 말씀
외적으로 나타나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 수 있습니다. 구원의 확신은 하나남의 말씀의 권위에 근거하는 것입니다. 요한일서5:9-13을 읽으십시오.
2) 성령의 내적인 증거
성령은 우리 안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십니다. 로마서8:16을 읽으십시오.
3) 우리의 변화된 삶
중생을 체험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가장 보편적인 증거는 여러분의 변화된 삶입니다. 요한일서2:3-6을 읽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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