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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단기선교 및 성지순례 여행기

[스크랩] 세계선교

by 서귀포강변교회 2008. 8. 29.
세 계 선 교


"밭은 세상이요(마 13:38)." 얼마나 놀라운 전망인가! 그것은 복음 멧세지의 대상을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로까지 확대시키는 그러한 전망이다(계 14: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라는 멧세지에는 어떤 제한이나 한계도 없다(요 3:16). 예수님은 세상의 구주시다. 그분은 "세상의 빛"이시다(요8:12). 그분은 "세상을 심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자신을 통해서 세상을 구원하시려고 오신 것이다"(요 3: 17). 성경은 세계 전망의 책이며 기독교 신앙은 모든 사람을 위 한 절박한 멧세지를 가진 선교의 신앙이다.

  선교에의 요청

1. 선교의 정의
"선교"(missions)라는 말은 "보내다"는 뜻을 가진 낱말에서 파생되었다. 조오지 W. 피터스는 "성경적인 선교 신학"에서 "선교"를 정의 내리기를, "복음의 불모지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고, 다른 신앙을 가지거나 전혀 신앙이 없는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그리고 그 지역과 그 나라에서 기독교 신앙의 열매를 낳을 살아있고 능력있는 지역 교회를 세우기 위해 자격을 인정받은 사람들을 신약성경의 교회와 그 직접적인 영향권을 벗어난 지경으로 보내는 것"이라고 했다. 선교는 전도로 시작된다. 그런 다음 그것은 제자를 삼고 열매를 확장시키고 신약성경에 나타난 형태의 교회를 세우는 데까지 나아가는 것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선교의 열정은 어떤 특정한 교단의 추종자들을 얻기 위한 교파적인 노력이 아니라 온 세상의 사람들을 유일하신 하나님과 유일하신 구주를 알고 따르도록 인도하기 위 한 범 세계적인 노력이다.

2. 선교의 필요성
모든 인류는 본질상 잃어진 상태이므로 선교 사역은 필수적이다.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 19:10; 마 18:11).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양, 동전, 아들의 세 비유는 모두 인간의 잃어진 상패를 보여준다. 잃어진 사람들은 "허물과 죄로 죽은" 상태이다(엡 2: 1). 그들은 "세상에서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다"(엡 2:12). 온 세상은 "하나님 앞에서 죄를 범한 상태이며"(롬 3: 19) 그리스도께로만 말미암는 구원을 몹시 필요로 하고 있다.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 에 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 4:12). 예수님은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고 말씀하셨다(눅 13:3). 그 멸망은 영원한 형벌(마 25:46)과 영원히 머무는 진노를 포함한다(요 3:36; 계 6: 17; 20: 14,15). "믿지 아니하는 자는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요 3: 18).
구주를 모시지 못한 자들에게 임할 이 두려운 심판은 분명 지구상에 사는 엄청난 인구에게 해당될 것이다. 예를 들어 7억이 넘는 모슬람 인구가 복음을 전혀 들어보지 못한 채 살고 있다. 또 대부분 힌두교도인 인도에는 역시 7억의 인구가 살고 있다. 또 다른 10억이 동양전역에 흩어져 있다. 유럽은 전에는 기독교의 중심지였으나 지금은 그 지역의 3억 정도 되는 인구가 선교 대상으로 분류되고 있다. 수천 수만의 마을들과 도시들이 아무 복음 전도자도 없이 버려져 있다. 중남미에는 3억의 영혼들이 여전히 복음을 듣지 못한 채 방치되어 있다. 일본의 1억이 넘는 인구에게도 전도자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4천만의 인구를 가진 터어키와 같은 나라들은 아마도 본토 그리스도인이 1백만 명에 한 명 꼴에 불과할 것이다. 그 밖에 많은 소규모 국가들을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인구 팽창으로 인해, 이제까지
지구상에 살았던 인류의 과반수가 오늘날 우리 시대에 살고 있다. 그들 대부분이 복음을 전혀 듣지 못한 상태이다. 다른 어떤 이유보다도 바로 이 무진장한 필요가 선교의 동기가 되는 것이다.

3. 선교의 명령
성경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의 고유한 속성과 우리가 그분께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선포하고 있다. 이 하나님은 모든 인류의 창조자이자 지지자이시다(골 1:16,17). 그분은 만국의 통치자이시다(롬 13: 1 ; 시 103: 19; 단 4:17,25,32). 그분은 모든 인류의 문제인 죄의 문제에 대해 매우 관심이 있으시다(롬 3:23).그분만이 그들의 구주가 되실 수 있다(사 43: 11). 다른 구주나 다른 하나님은 없다(사 45:5,21 ;유 25절). 그러므로 예수님은 그분의 제자들에게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명령을 내리셨다. 이는 종종 "지상 명령"으로 불리우며 신약성경에 다섯 차례 언급되어 있다(마 28:19; 막 16:15; 눅 24:47; 요 20:21-23; 행 1:8). 그것은 마태복음에 이렇게 묘사되어 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 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28:19). 선교는 영원하신 하나님 자신에게서 시작된다. 모든 선교사 중 가장 위대한 선교사는 성부께서 보내신 성자이셨다(요 17: 18). 모든 신자는 이 선교의 명령에 포함된다.

선교의 장애물

불신 세상은 종종 여러가지 이유로 선교의 노력을 방해한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그릇된 생각을 지니고 있다.

1. 하나님은 모든 종교 속에 존재한다
이러한 개념은 확실히 성경에는 없다. 이방인들의 일반적인 상태는 "하나님이 없는" 상태이다(엡 2:12). 하나님은 다신 사상, 우상 숭배, 타락, 이교의 거짓 신들에 대해 심판을 쏟아 부으셨다. 예수님은 당시의 종교 지도자들이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는" 모습을 주의깊게 바라보셨다(마 23:15).
그들이 그렇게 수고한 데에는 나름대로 목적이 있었다. 예수님은 우물가의 여인에게 그녀는 예배드리는 대상을 알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구원은 유대인에게서 말미암기 때문이었다"(요 4:22), 바울은 세계의 종교적인 수도인 아덴에서 많은 신상들을 숭배하는 종교인들에게, 그들은 참 하나님을 모르는 무지한 숭배자들이라고 지적해 주었다(행 17:23). 그는 말하기를, 하나님께서는 모든 곳의 사람들에게 회개할 것을 명하셨다고 했다(행 17:30).

2. 이교도들은 행복하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종교 개념에 만족하고 있으며, 우리는 우리의 생각으로 그들의 문화를 비판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행복한 이교도"란 터무니없는 말이다. 수많은 이교도들이 미신과 우상에 포로된 채 말할 수 없이 비참한 지경 속에 신음하고 있다. 우선 인도의 수억의 인구가 그러하며,동식물을 숭배하는 수많은 부조들이 그러하며, 그리고 복음이 거의 전해지지 않은 다는 많은 지역들이 그러하다. 복음이 정착하지 못한 이들 지역들에는 실로 비참한 상황들이 펼쳐져 있다. 아프리카 국가의 많은 민족주의 지도자들은 "우리는 선교사가 필요하다"고 솔직하게 실토하고 있다. 이사야는 흑암에 행하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하며 눈이 먼 채 옥에 갇혀 있는 자들에 대해서 묘사하고 있다(사 9:2; 42:7).

3. 하나님은 선한 분이시다
물론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시고 자비하시다. 그러나 만일 이로 인해 선교의 필요성이 없어진다면 왜 예수께서 세상에 복음을 전하라는 명령을 내리셨겠는가? 만일 이교도에게 복음을 전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그 일에 수고할 까닭이 있는가? 그렇다면 왜 누군가가 우리에게 주님에 관해 얘기해 주었어야 했을까? 우리가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 아니었는가?(요3:5)

4. 하나님은 결국에는 모든 사람을 구원할 것이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위안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많은 사람이 멸망으로 인도하는 넓은 길을 가는 모습을 묘사할 때 예수께서 제시해 보이신 그림과 배치된다(마 7:13). 또한 그것은 영혼과 육체를 지옥에 능히 멸하실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라는 그분의 경고(마 10:28)와 배치되며, 둘째 사망과 불못에 관한 경고(계 20:14,15)를 설명 해 주지 못한다.

선교를 위한 계획

확실히 하나님은 자신을 소흘히 여기는 지역을 아무 증인없이 내버려두지 않으셨다. 선교를 위한 그분의 계획은 다음 세가지 증거를 포함한다.

1. 만물의 증거
하나님은 코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행사를 보이셨다(롬 1:19,20). "하늘은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며", 모든 소리를 통하여 그분이 하신 일을 나타낸다(시 19:1~4). 아무리 외진 지역의 일자무식한 야만인이라 할지라도 창조의 놀라운 섭리 뒤에는 자신이 인정할 의무가 있는 창조주가 계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이러한 증거가 있는 한 그는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2. 양심의 증거
모든 사람의 마음에는 내면의 도덕적 인도자 역할을 하는 하나님께서 주신 양심이 새겨져 있다(롬 2:14,15).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디어지며 믿을 수 없는 인도자가 될 수도 있다. 이런 까닭에 인간의 양심을 범한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3. 사람들의 증거
복음이 어떤 지역에 전파되지 않았을 때에도 하나님은 자신에게 열려진 인간의 마음을 향해 말씀하실 수 있다. 그분은 머나먼 거리에서 자신을 찾는 그 사람을 자신의 사자 중 한 사람에게 인도하실 수 있다(왕상 10:1∼9; 행 10:22). 그분은 또한 자신의 사자를 격리된 곳에 있는 그 사람에게 말씀을 전하도록 보내실 수도 있다(행 8:26∼39). 오늘날은 문서, 방송, 서신 등 여러 유용한 방법을 동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수단이 지닌 한계를 알고 있다. 사람이 직접 그곳에 가서 복음을 전하고 제자를 양육하고 건전한 교회를 세워 지속적으로 그들을 돌보는 것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물론 이 일에는 현장에서 일할 신자들이 필요한 것이다.

선교에 대한 반응

1. 구약 시대
하나님은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로?"라고 물으실 때 분명 이사야를 염두에 두셨다(사 6:8). 요나는 악한 성읍 니느웨로 선교사로 파송되었다(욘 1:2: 3:1∼10). 선지서에서 발췌한 다음 구절들에는 세계 선교의 도전이 담겨 있다: 사 45:22; 49:6; 52:10; 56:7·, 렘 3:17; 합 2:14; 학 2:7·, 슥 9:10: 말1 : 11. 시 편에도 유사한 표현들이 나온다(시 2:8; 33:8; 66:4; 72:8,11,19; 98:2~4). 여자의 후손에 대한 메시야적 약속은 모든 인간들 위한 것이었다(창3:15). 하나님의 축복은 모든 민족을 포함했다(창 12:3; 18:18; 22:18; 28:14; 민 14:21). 이스라엘은 그 선교의 책임을 이행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의 실패를,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명령을 받지 않은 근거로 제시할 수는 없다.

2. 신약 시대
예수님의 출생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큰 기쁨의 소식을 가져다 주었다(눅 2:10∼14). 사역 초기에 계수님은 제자들을 "사람을 낚는 어부"로 부르셨다(마 4:19). 그분은 멸시받는 이방인과, 사마리아인 같은 완전히 버림받은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사람들에 게 복음을 전하셨다.
승천하시기 전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땅 끝까지" 가라고 명하셨다(행 1:8). 사도들은 오순절 날 예루살렘에서 그들의 시역을 시작했는데 거기에는 각양 민족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운집해 있었다(행 2:5). 그들은 이방(행 8∼12장)과 유럽(행 16장)과 다른 여러 지 역으로 다니며 복음을 전했다. 열 두 사도를 비롯한 이 모든 전도자들은 전세계에 흩어진 선교사들이었다. 신약성경의 서신들은 선교의 도전과 명령으로 가득 차 있다(롬 1 :8; 15: 16,19∼21 ; 고후 5: 19,20). 선교는 이 땅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의 핵심이다.

선교의 도전

그리스도없는 무리들이 처한 비참한 곤경, 잃어진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의 커다란 짐, 우리 주 예수님의 지상명령 등을 생각할 때 우리는 오늘날 선교의 과제를 정면으로 직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의 계획은 무엇일까? 그분은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회개에 이르기를 원하신다(벧후 3:9). 그 때문에 그분은 "길과 진리와 생명"이신 그분의 아들을 보내신 것이다(요 14:6). 그분은 온 세상의 죄를 담당하게 하기 위해 그 아들을 내어 주셨다(요 1:29: 요일 2:2). 여기에 선교의 도전이 있다: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 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롬 10:14,15). 그리스도인이 선교에 실패하는데는 다음 두가지 원인이 있다: (1) 이교도들의 곤경과, 그들을 위해 자신을 주신 분에 대해 그들에게 이야기해줄 전파자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그들의 요청에 대한 무관심; (2) 자신의 안락에 사로잡혀 그리스도 없는 무리들의 불행을 돌아볼 마음의 여유가 없는 우리의 이기심. 우리는 어떻게 이러한 장애를 극복해야 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정보를 수집하라
우리는 세계 모든 지역의 선교 상황과 구체적인 필요에 대해서 정보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 관심있는 신자들을 위한 여러 자료들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많은 선교 모임들이 그 분야에 대해 아무런 지식이 없는 듯이 보이는 젊은 신자들에 의해 너무도 자주 외면당하고 있다. 커다란 세계지도를 벽에 붙여두라. 선교사들과 접촉하려고 노력하라.

2. 기도하라
주 예수님은, 일꾼이 적으므로 "추수할 주인"에게 일꾼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라고 우리에게 특별히 말씀하셨다(눅 10:2). 그분은 기도 없이는 하나님을 위해 거의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다고 가르치셨다. 선교사 바울의 중대한 요청은 "형제들아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는 것이었다(살전 5:25). 많은 선교사들이 기도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우리는 특별한 요청과 중보를 위해 특별한 기도목록을 작성해야 한다. 우리 는 일꾼들을 위해서, 세워 질 신약성경 교회들을 위해서, 그리고 하나님의 성령께서 공산주의, 유물론, 인본주의, 및 이슬람 등과 같은 반 기독교 세력들을 제지하시도록 하기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그리고 교회적으로 기도해야 한다. 만일 교회에 선교를 위한 기도 모임이 있다면 우리는 마땅히 거기에 참석해야 한다.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선교 사역에 동참하기위해 그러한 모임을 시작해야 한다.

3. 드리라
신약성경 교회는 선교의 일꾼들을 지원하도록 도전을 받았다. 많은 선교사들이 물가 상승으로 압박을 받고 있다. 출판비와 여비가 갈수록 많이 든다. 각종 전염병이 치명적인 위험을 주고 있다. 신자들은 기도 요청문이 올 때만 돈을 보내는 일시적인 후원자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후원자로 자원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직접적인 재정 후원을 호소하지 않는 선교사들에게 우선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4. 직접 가라
이사야가 필요한 곳에 가라는 하나님의 요청에 자원해서 응답한 예는 우리가 마땅히 본받아야 할 합당한 자세를 보여준다. 우리는 일찍이 이 일을 시작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는 일을 비롯해서,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길로 평생토록 자신을 드리기 이한 준비를 갖출 수 있다. 흔히 다른 분야에로의 소명을 보여주는 최선의 암시는 하나님께서 현재 처한 분야에서 우리를 사용하고 계신 것이라고 얘기된다. 하나님은 자신의 사역을 위해서 최선을 원하신다. 더더욱 그분은 우리의 생애 가운데 최고의 시기를 원하신다. 그분은 그것을 요구하실 만한 분이지 않는가!
우리의 구주는 우리를 찾기 위해 오셨다. 이제 우리는 그분께서 흑암에 처한 다른 사람들을 찾는 일에 우리를 사용하시도록 우리 자신을 기꺼이 그분께 내어드리겠는가?
출처 : 행복충전소♥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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