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회단상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by 서귀포강변교회 2005. 6. 5.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ㆍ저자 : 존 그레이 / 김경숙 역

ㆍ출판사 : 친구미디어

ㆍ출판년도 : 2000년

ㆍ분류 : 인문 > 심리 > 심리학에세이

 

너무나도 다른 여자와 남자, 미국의 심리학자인 존 그레이는 이를 남자는 화성에서 왔고 여자는 금성에서 왔기 때문이라고 표현한다. 그의 임상경험을 통해 그리고 그의 아내와의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여자와 남자를 위한 글이다.

책의 내용을 남자와 여자를 구분하여 살펴보자.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중요시 하는것

능력, 효율, 업적 : 생산성과 관련 된 것

사랑, 친밀관계, 대화, 아름다움

스트레스
대처법

자신의 동굴로 들어감, 다른일에 몰입

수다로 품

행복과 두려움

타인이 자신을 필요로 할 때 행복.

무능력을 두려워함.주는 것을 두려워함.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때 행복함

받는 것에 두려움을 느낌.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야함.

언어표현

사실전달이 목적

☞동굴에 들어갈때는 인정하고 여자가 해결책이나 보살피기 염려하기 등을 하지말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하라고 해야함

감정표현이 목적

: 그순간의 감정표현을 위한 어휘를 사용하며 과장, 은유, 막연한 표현을 많이 사용함

☞남자는 이를 사실적 표현으로 해석하면 안됨

관계의
순환주기

남자는 고무줄이다.

이유없이 멀어지고자 하며 이로서 독립, 자율욕구를 충족시키려함. 친밀감의 순환주기가 있는 것.

멀어지지 못했을 때 우울증과 신경질, 무기력증등이 나타남.

남자는 한계를 인정하고, 여자의 고통을 이해며, 논쟁을 피하고 여자에게 돌아오며 도움을 줄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여자는 파도 주기를 갖는다.

21~35일의 주기를 가지고 여자는 불행하다는 우물에 들어간다.

상대가주기에들어갔을 때의 대처법

이는 남자 때문이 아니며, 우물에 들어간 시기에는 사랑과 관용, 이해가 필요할 뿐 고치려고 애쓰지 말아야 한다.

남자에게 대화를 요구, 압박하지 말고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수 있도록 이야기 한다.

 

문화별 차이는 있으나 남자 여자가 차이가 있다는 것은 명확한 것이다. 그리고 이책을 통해 본 바에 의하면 서양이나 동양이나 남자와 여자 사이의 일은 비슷한 듯 하다. 그 장구한 세월을 함께 살아왔으면서 서로 다르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리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을까?

이 책은 남녀의 차이의 원인보다는 단순히 현실만을 다룬다. 현실에 중점을 두고, 남녀가 같이 조화롭게 이해하고 살아가는 것을 위해서... 어쩌면 이것은 가장 현명한 방법인지도 모르겠다. 이제까지 생리적인 차이와 원인적인 차이만을 다루었던 것에 비해 참 신선한 발상이다.

책의 내용 또한 독특하고 신선하며 알기 쉽고 명확하게 결론을 내리고 있다. 남자의 생산성 중시를, 그리고 여자는 인간관계를 중시하는데서 모든 것은 발생한다. 그로 인해서 서로에게 바라는 것도 다르며 감정이 상하게 되는 이유도 다르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의 대처방법 등과 같은 모든 생활 전반적인 것이 상이하게 되었다.

이 책은 결혼하는 사람들에게 참 좋은 선물이 될 것 같다. 상대끼리 자신이 해당하는 것을 밑줄을 치고 몇 마디씩 써서 돌려보내면 서로를 더 잘 알게 되는 연인들이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이 이 이론에 맞지는 않을 것이다. 전반적인 남자와 여자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사람들은 모두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그러나, 이책을 통해서 남자와 여자는 상대를 발견하는 반면에 자신도 발견하게 된다. 내가 이런 면이 있었구나. 그 행동이 이러한 것이었구나. 나의 이런점은 이것과는 다르구나하는 식으로 자신을 더 알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를 명확히 하는 검사지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좀더 명확한 자기의 성향을 알게 될 수도 있으며, 부부나 연인들을 위한 좋은 활용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읽기만 하고 끝내는 책은 아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자신을 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천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남자는 화성에서 왔기 때문에 저렇게 행동하는 거야.'라고 생각만 하고 끝내는 것은 이 책의 취지가 아니다. 그것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